시21편 1절 - 13절
이 시편 전체는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며, 그 대부분은 또 다시 그분의 재림과 온 땅을 치리할 왕로서의 대관식을 다룬다.(슥14:9 시47:2 시72편) 보통의 경우처럼 다윗은 왕인 자신과 왕이신 그리스도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
슥14:9 주께서는 온 땅을 치리할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한 분 주께서 계실 것이며 그의 이름 하나만 있으리라.
시47:2 지극히 높으신 주는 무서운 분이시니, 그는 온 땅을 통치하는 위대한 왕이시라.
1 오 주여, 왕이 주의 힘으로 인하여 기뻐하리니, 그가 주의 구원으로 인하여 얼마나 크게 즐거워하리이까!
2 주께서 그에게 마음의 소원을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청을 물리치지 않으셨나이다. 셀라.
3 이는 주께서 선한 복으로 그를 대하시며 그의 머리에 순금 면류관을 씌우심이니이다.
1절의 왕은 주안에서 기뻐하는 다윗이다. 그는 7절에서 주를 신뢰하고 있다.(처음 마흔 한 편의 시편들의 주제) 그러나 2-4절에는 다윗을 훨씬 넘어서는 의미가 담겨 있다.
경건을 위한 적용으로서 우리는 이렇게 물을 수 있다. ‘당신은 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춤을 추었던 다윗처럼 크게 즐거워하는가?(1절) 여러분은 부유함이나 건강보다도 선하심이 필요하다.(3절) 선하심은 복이다. 하나님께서 한 사람에게 면류관을 씌우는 모습을 마음에 그려보라.(3절)
4 그가 주께 생명을 구하므로 주께서 그에게 주셨으니, 곧 영원무궁토록 긴 날들이니이다.
이 구절은 딛1:1-2와 비교하라. 요점을 말하자면,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죽음을 요구하는) 죄에 대한 영원한 대가를 치르시기에 영원한 생명으로-창1:1 이전에-약속되었다는 것이다.
딛1:1-2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은 이 사도직이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에 준한 진리의 지식에 따라 영원한 생명의 소망 안에서 주어진 것으로, 이 영생은 거짓말하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세상이 시작되기 이전에 약속하셨다가
다윗의 마음의 소원은 한 아들이 그의 보좌에 앉게 되는 것이었을 테지만, 씨와 보좌가 영원히 지속되리라는 확실한 약속들을 받게 됨으로써(삼하7:16) 이것은 그에게 완전한 놀라움으로 다가오게 된다.(삼하7:18) 분명히 그는 그 받은 것을 얻고자 간구한 적이 없다.
삼하7:16 네 집과 네 왕국이 네 앞에서 영원히 서리라. 네 보좌가 영원히 서리라.
삼하7:18 그러자 다윗 왕이 들어가 주 앞에 앉아서 말하기를 오 주 하나님이여, 내가 누구이며, 내 집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나를 여기로 데려오셨나이까?
시21편의 말씀들은 한 사람, 오직 한 사람에게 있어서만 문자 그대로 사실이다. 그 말씀들을 보라.
① 그는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다.(4절)
② 그의 영광은 위대하다.(5절)
③ 그에게는 존귀와 위엄이 있다.(5절)
④ 그는 영원히 복을 받는다.(6절)
⑤ 하나님께서는 그의 모든 원수들을 멸하실 것이다.(8-10절)
다윗은 유대인의 왕(요19:19)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다음 시편에서는 그 명패가 그 왕의 머리 위에 붙었을 때 일어났던 일을 묘사한다.
요19:19 또 빌라도가 명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였으니 '유대인의 왕 나사렛 예수'라고 쓰여 있더라.
4절에서 영원한 생명은 구함으로써 얻을 수 있음을 주의해 보라. 여러분은 그것을 얻었는가? 만약 그것을 여기서 못 얻었다면 롬10:13에서 얻으라. 오직 하나님만이 불멸하시기에(딤전6:16) 바로 그분이 죄인들에게 그것을 주실 수 있다.(고전15:49-55)
롬10:13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누구나 구원을 받으리라.
딤전6:16 오직 그 분만이 불멸하시며, 어떤 사람도 접근할 수 없는 빛 가운데 거하시며,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도 없는 분이시니, 그 분께 영원한 존귀와 능력이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고전15:49-55 우리가 흙으로 만들어진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하늘에 속한 분의 형상도 입으리라. 그러나 형제들아, 이제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을 수 없으며, 썩을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상속받을 수 없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오히려 우리가 모두 변화될 것이니 마지막 나팔에 눈 깜짝하는 순간에 그러하리라. 나팔 소리가 나면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하는 몸으로 일으켜지며, 우리도 변화되리라. 그리하여 이 썩을 몸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몸을 입고, 이 죽을 몸이 반드시 죽지 아니할 몸을 입으리라. 이 썩을 몸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또 이 죽을 몸이 죽지 아니함을 입게 되면 "사망이 승리 속에 삼킨 바 되었느니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오, 음부야!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5 그의 영광은 주의 구원 안에서 위대하며, 주께서 존귀와 위엄을 그에게 두셨으니
6 이는 주께서 그에게 최상의 복을 영원히 받게 하셨으며, 주께서 주의 얼굴로 그를 지극히 즐겁게 하셨음이니이다.
7 왕이 주를 신뢰하오니, 지극히 높으신 분의 자비로 인하여 그가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영광과 존귀와 위엄은 거룩하게 되지 않는다면 육신적이거나 마귀적인 것이 된다. 구원은 영광과 존귀와 위엄을 거룩하게 한다. 구원없이 영광, 존귀와 위엄만 있을 때는 그런 것들이 카이사 아우구스토, 피의 메리, 아돌프 히틀러, 대교황 레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만델라, 카스트로, 헨리 8세, 나폴레옹, 툴리, 발렌스타인, 마르크스,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루즈벨트, 교황 바오로 6세에게 주어졌을 때 되었던 것처럼 된다. 곧 분열, 해체, 파멸을 가져온다. 알렉산더 대왕은 이 3가지를 모두 얻게 되었다. 나폴레옹과 아브라함 링컨도 마찬가지다.
8 주의 손이 주의 모든 원수들을 찾아내시며 주의 오른손이 주를 미워하는 자들을 찾아내시리이다.
9 주께서 노하실 때 그들을 불타는 화덕같이 만드시리니, 주께서 주의 진노로 그들을 삼키시며 그 불이 그들을 소멸하리이다.
9절은 말4:1-3과 살후2:8과 조화를 이룬다. 침례인 요한은 마3:10,12에서 그것에 대해 언급한다.
말4:1-3 보라, 이는 화덕같이 탈 그 날이 오기 때문이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정녕 다 그루터기가 되리라. 오는 그 날이 그들을 태우리니, 뿌리나 가지도 그들에게 남기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그러나 내 이름을 두려워하는 너희에게는 의의 태양이 그의 날개에 치유를 가지고 솟아오르리니, 그리하면 너희는 나가서 외양간의 송아지들처럼 자라리라. 또 너희는 악인들을 짓밟으리니, 이는 내가 이것을 행하는 날에 그들이 너희 발바닥 밑의 재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살후2:8 그리고 나서 그 불법자가 나타나리니 주께서 그를 자기 입에서 나오는 영으로 소멸하시고 그의 찬란한 오심으로 제거하시리라.
마3:10 또한 이제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 속에 던져지리라.
마3:12 그 분은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마당을 철저히 정결케 하실 것이며, 알곡은 모아서 창고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로 태우시리라.
10 주께서 그들의 열매를 땅에서 멸하시고 그들의 씨를 사람의 자손들 가운데서 멸하시리이다.
10절은 성령님께서 사14:20에 주석을 달아 놓으셨듯이 멸망의 아들의 씨를 다룬다.(욥18:19)
사14:20 너는 그들과 함께 매장되지 못하리니, 이는 네가 네 땅을 멸망시켰고 네 백성을 죽였음이라. 행악자들의 씨는 결코 명성을 얻지 못하리라.
욥18:19 그는 자기 백성 가운데 아들이나 조카도 없을 것이며 그의 거처에는 아무도 남은 자가 없으리라.
11 그들이 주께 대하여 악을 꾸몄으며 간계를 계획하였으나 이를 시행하지 못하나이다.
12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을 돌아서게 하시리니, 주께서 그들의 얼굴을 향하여 활시위를 당기시리이다.
그들이 주께 대하여 악을 꾸몄다. 요셉의 형들처럼(창50:20) 그들은 그 상속자를 없애려고 일을 꾸몄다.(마21:38) 그들은 행3:14-15 그리고 행2:22-24대로 간계를 계획하였으나 그 희생자는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이를 시행하지 못했다. 그분은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
창50:20 당신들은 나에 대하여 악을 계획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선으로 계획하시어서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을 살도록 구원하시려 하셨으니,
마21:38 그러나 그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상의하기를 '이 사람은 상속자니, 자, 그를 죽이자. 그리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고 하며
행3:14-15 너희가 거룩하신 분이며 의로우신 이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자를 놓아주기를 구하였도다. 너희가 생명의 창시자를 죽였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들이라.
행2:22-24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씀들을 들으라. 너희 자신도 아는 바와 같이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너희 가운데서 행하신 능력과 이적과 표적으로 너희에게 확증되신 분이니라.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심을 따라 내어주신 그를 너희가 붙잡아 무법자들의 손을 빌어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라.
그들은 그분 없이 세상을 경영해 보려고 계획을 세웠다. 모든 과학적,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진보는 단지 사람이 하나님을 제거해 보려는 시도에 불과하다.(창3:16-19 창9:1-3)
창3:16-19 여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의 고통과 너의 임신을 크게 늘리리니, 네가 고통 가운데서 자식들을 낳을 것이요, 너의 바람은 네 남편에게 있을 것이니, 남편이 너를 주관할 것이라." 하시더라. 또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네 아내의 음성에 귀를 기울인 까닭에 내가 네게 명하여 말하기를 '너는 그것을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먹었으니, 너로 인하여 땅은 저주를 받고 너는 너의 전 생애 동안 고통 중에서 그 소산을 먹으리라. 또 땅은 네게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낼 것이요 너는 들의 채소를 먹을 것이며 네가 땅으로 돌아갈 때까지 네 얼굴에 땀을 흘려야 빵을 먹으리니, 이는 네가 땅에서 취해졌음이라. 너는 흙이니 너는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창9:1-3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우라. 너희를 두려워함과 너희를 무서워함이 땅의 모든 짐승들과 공중의 모든 새들과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들과 바다의 모든 고기들에게 미치리니, 그들이 너희 손에 넘겨졌음이라.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것은 너희에게 먹을 것이 되리라. 내가 모든 것을 푸른 채소같이 너희에게 주었느니라.
그들은 포도원을 경영하고 싶어한다.(마21:38) 그들은 이 사람이 자기들을 통치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눅19:14) 그러나 어쨌든 그분은 그들을 통치하실 것이다. 그분은 그들의 얼굴을 향하여 활시위를 당기시어 그들을 돌아서게 할 것이다.(12절)
마21:38 그러나 그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상의하기를 '이 사람은 상속자니, 자, 그를 죽이자. 그리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고 하며
눅19:14 그의 백성이 그를 미워하여 그의 뒤로 소식을 보내어 말하기를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를 통치하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고 하더라.
13 주여, 주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소서. 우리가 주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양하리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고, 그때 우리는 이스라엘과 함께 그분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양할 것이다. 만일 그분이 우리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실 수밖에 없다면, 하나님이 정말로 찬양을 받지는 못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