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해/시편 5권(107-150)

시115편 1절 - 18절

예수님 사랑합니다 2025. 2. 21. 10:24

1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오 주여, 우리에게 돌리지 마시고 주의 자비와 주의 진리를 위하여 주의 이름에 돌리소서.

“우리”는 또다시 이스라엘이며, 다음 구절에 나오는 이방과 대조된다. 또다시 우리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시다.

또다시 본문은 교리적으로 “쥬피터로부터 떨어져 나온”(행19:35) 누군가를 영예롭게 하는 형상들을 언급하고 있다. 그것들은 온 세상이 짐승을 경배하는 때에 그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형상들에 적용될 것이다.(계13:15 행19:24,28)

행19:35 그때 성읍의 사무장이 무리를 진정시키며 말하기를 "에베소 사람들이여, 에베소인의 성이 위대한 다이아나 여신과, 쥬피터로부터 떨어져 나온 신상의 숭배자란 사실을 모르는 자가 누구리요?

계13:15 또 그가 짐승의 형상에게 생명을 주는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형상으로 말도 하게 하고, 그 짐승의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죽이도록 하니라.

행19:24 이는 데메트리오라는 어떤 은 세공장이가 은으로 다이아나의 신전 모형을 만들어서 장인들에게 적지 않은 수익을 얻게 하였는데

행19:38 데메트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장인들이 정녕 누군가에 대하여 할 말이 있으면, 그때에는 법정도 개정할 수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그들끼리 고소하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사람 위에서 영예를 얻으심으로써(출14:17) 자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수 있으시다.

출14:17 내가, 보라, 내가 이집트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리라. 그러면 그들이 백성들을 따라가리니 내가 파라오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들과 그의 기병들 위에서 영예를 얻으리라.

2 어찌하여 이방으로 말하기를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하게 하리이까?

성경에서 사탄은 말할 때마다 물음표나(창3:1 욥1:9) '만일 ...이면‘이란 말을 사용해서 이야기한다.(눅4:3 마27:40)

창3:1 주 하나님께서 지으신 들의 어떤 짐승들보다도 뱀은 더욱 간교하더라. 그가 여자에게 말하기를 "참으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동산의 모든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지 말라.' 하시더냐?" 하니

욥1:9 그때 사탄이 주께 대답하여 말씀드리기를 욥이 아무런 이유 없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리이까?

눅4:3 마귀가 주께 말하기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면 이 돌에게 명하여 빵이 되게 하라."고 하니

마27:40 말하기를 "성전을 헐고 삼일 만에 짓는 자여, 네 자신을 구원하라. 만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그 십자가에서 내려오라."고 하더라.

3 그러나 우리의 하나님은 하늘들에 계시며, 하시고자 하는 일은 무엇이나 행하셨도다.

하나님은 항상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행하시고 그것을 이루어내실 수 있는(갈1:15) 유일한 분이시다. 또 그분은 항상 자신이 하고자 하는 대로 행할 권리와 능력을 둘 다 가지신 유일한 분이시다. 마지막으로 그분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행하실 때마다 항상 올바르게 행하는 유일한 분이시다.

갈1:15 나의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선별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하나님께서

4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며, 사람의 수공물이라.

5 그것들은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6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고,

7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고, 목구멍을 통하여 말하지도 못하는도다.

이방의 우상들은 그들의 신들이다.(시82편) 그것들은 사람의 수공물이다. 그것들이 입, 눈, 귀, 코, 손, 발, 목구멍 등 온갖 신체 기관을 갖추고 있더라도, 혼이 없으며 그것들 안에는 사람의 영(고전2:11)이 없다. 그 속에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생명의 호흡(창2:7)이 없다.

고전2:11 사람의 일을 그 사람 안에 있는 사람의 영이 아니면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이 아니면 아무도 모르느니라.

창2:7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콧구멍에다 생명의 호흡을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

8 그것들을 만드는 자들이 그것들과 같으며, 그것들을 신뢰하는 모든 자들도 그러하도다.

여러분이 이방의 신들 중 하나에게 믿음을 두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작품이 아니라 사람의 수공물이 되어버린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게 되는 이유이다.(마13:14,16 요12:40 행28:26 롬11:8) 결국 신체 기관은 있지만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하는 것인데, 이는 그 사람이 죽었기 때문이다.(엡2:1-5 골2:13 죽었던)

마13:14 또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말하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또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마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볼 수 있고 또 너희 귀는 들을 수 있으니 복이 있도다.

요12:40 그가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나니,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지도 못하고 마음으로는 깨닫지도 못하며 회심하지도 못하게 되어 나로 그들을 치유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행28:26 이 백성에게 가서 말하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라.

롬11:8 하나님께서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영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노라.

엡2:1-3 허물과 죄들로 죽었던 너희를 그가 살리셨으니 전에는 너희가 그것들 가운데서 이 세상의 풍조를 따르고 공중 권세의 통치자, 곧 지금은 불순종의 자녀들 안에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행하였으니 그들 가운데서 우리 모두가 이전에는 우리 육신의 정욕대로 행하였으며 육신과 마음의 욕망을 이루어 다른 자들과 마찬가지로 본래 진노의 자녀였느니라.

골2:13 너희의 죄들과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살리셔서 우리의 모든 허물을 용서하셨으니

9 오 이스라엘아, 너는 주를 신뢰하라. 그는 그들의 도움이시요, 그들의 방패시로다.

10 오 아론의 집아, 주를 의지하라. 그는 그들의 도움이시요, 그들의 방패시로다.

11 주를 두려워하는 너희는 주를 신뢰하라. 그는 그들의 도움이시요, 그들의 방패시로다.

3부류의 무리들에게 주를 신뢰하고 그분을 도움과 방패로 삼으라고 말한다. 도움은 원수를 대적하는 적극적인 행동이고 방패는 원수로부터의 보호를 위한 것이다.

① 이스라엘 :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본을 제쳐두고서 형상에게 엎드려 경배하려는 유혹을 받을 환란 때의 유대인들에게 주는 권고다.

② 아론의 집 : 메시야 통치 하의 천년왕국 성전에서 섬기게 되겠지만(겔40-42) 그 이전에 종교극의 일부분으로서 음행과(계2:20-21) 식인행위를 하고(시14:4 53:4) 성전에서 바알 숭배를 지도하도록 요구받는 레위지파 제사장들이다.

계2:20-21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이는 네가 자칭 여선지자 이사벨이란 여자를 용납함으로 그녀가 내 종들을 가르치고 유혹하여 행음하게 하고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게 하기 때문이라. 또 내가 그녀에게 자기의 음행을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나 그녀가 회개하지 아니하였도다.

시14:4 죄악을 행하는 자들은 모두 지식이 없는가? 그들이 빵을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며 주를 부르지 아니하는도다.

시53:4 죄악을 행하는 자들은 지식이 없는가? 그들이 빵을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면서 하나님을 부르지 아니하였도다.

③ 주를 두려워하는 너희는 자기들의 혼을 희생하고서라도(계14:9-11) 사고 팔고자 하는 극심한 유혹을 받으면서도(계13:13-17), 환란 때 이스라엘로 전향하는 이방인 회심자들일 것이다.(계7:9)

계14:9-11 셋째 천사가 그들을 따라가며 큰 음성으로 말하기를 "누구든지 그 짐승과 그의 형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표를 자기 이마나 손에 받는다면 그 역시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되리니 그것은 그의 진노의 잔에 혼합하지 않고 부은 것이니라. 또 그 사람은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의 임재 가운데 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받으리니 그 고통의 연기가 영원무궁토록 올라가리라. 그 짐승과 그 형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계13:13-17 또 큰 이적들을 행하는데 심지어는 사람들 앞에서 불을 하늘에서 땅 위로 내려오게 하더라. 그가 짐승 앞에서 행할 권세를 받아 그 같은 기적들을 통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또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말하기를 칼로 상처를 입었다가 살아난 그 짐승을 위하여 형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더라. 또 그가 짐승의 형상에게 생명을 주는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형상으로 말도 하게 하고, 그 짐승의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죽이도록 하니라. 그가 모든 자, 즉 작은 자나 큰 자, 부자나 가난한 자, 자유자나 종이나 그들의 오른손이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그 표나 그 짐승의 이름이나 그의 이름의 숫자를 지닌 사람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사거나 팔 수 없게 하더라.

계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보라, 모든 민족들과 족속들과 백성들과 언어들에서 온 아무도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그들의 손에는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이들 중 큰 무리가 “혼과 몸을 모두 지옥에서 멸하실 수 있는 그분을 두려워”할 것이며(마10:28 시111:10) 그들의 도움이시오 그들의 방패이신 하나님을 신뢰하며 죽을 것이다.(계6:9-12)

마10:28 또 너희는 몸은 죽일 수 있으나 혼은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차라리 혼과 몸을 모두 지옥에서 멸하실 수 있는 그 분을 두려워하라.

시111:10 주를 두려워함이 지혜의 시작이라.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모든 자들은 좋은 지각을 가졌나니, 그를 찬양함이 영원히 있으리라.

계6:9-10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여실 때 내가 보니, 제단 아래에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 때문에 죽임 당한 자들의 혼들이 있는데 그들이 큰 음성으로 울부짖으며 말하기를 "오 거룩하시고 참되신 주여, 땅에 살고 있는 그들을 심판하시어 우리의 피를 갚아 주실 날이 얼마나 남았나이까?" 하더라.

12 주께서 우리를 유념하셨으니 우리에게 복 주시리라. 그가 이스라엘의 집에도 복을 주시며 아론의 집에도 복을 주시리라.

13 그가 작은 자나 큰 자나 주를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시리라.

주께서 우리를 유념하셨다고 말할 때 그것은 방금 언급한 3부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천년왕국에서 이 3부류 모두는 순교 당했다면 부활하게 되며, 이 3부류 모두가 내 아버지의 복을 받은 자들(마25:34)이 될 것이다. 아론의 집은 구약의 12지파에서 분리될 것이다.

마25:34 왕이 그의 오른편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오라, 내 아버지의 복을 받은 자들아, 세상의 기초가 놓인 이래로 너희를 위하여 준비한 그 왕국을 이어받으라.

14 주께서 너희를 더욱 번성케 하시리니, 너희와 너희의 자손이라.

15 너희는 하늘과 땅을 지으신 주께 복을 받나니

너희는 또다시 그 3부류의 무리들을 언급한다. 이처럼 자손이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앞서 시87:5-6 14:5 24:6 48:13 102:18에서도 언급된 내용이다.

시87:5-6 시온에 관하여는 말하기를 "이 사람과 저 사람이 그녀 안에서 태어났으며, 가장 높으신 분께서 친히 그녀를 세우시리라." 하리로다. 주께서 백성들을 등록하실 때 이 사람이 거기서 태어났다고 여기시리로다. 셀라.

시14:5 그들이 거기서 큰 두려움 가운데 있었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의인의 세대에 계심이라.

시24:6 이는 그를 찾는 자들의 세대니, 오 야곱이여, 네 얼굴을 찾는 자라. 셀라.

시48:13 그 성벽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궁전들을 유념하여 후대에 전하라.

시102:18 이 일이 장차 다가올 세대를 위하여 기록되리니, 창조될 백성들은 주를 찬양하리라.

16 하늘, 곧 하늘들까지도 주의 것이나, 그가 땅을 사람의 자손들에게 주셨도다.

이 구절은 여러분에게 휴스턴 우주비행 관제센터와 케이프 케네디 발사기지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을 알려준다.

성령님에 따르면 인간의 통치구역은 독수리가 나는 곳까지다.(창1:26) 거기부터 그 위쪽으로는 하나님의 영역이며, 사24:21과 엡6:12에 따르면 그분은 이 영역을 높은 곳들에 있는 영적 악에게 주셨다.

창1:26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습을 따라 사람을 만들자. 그리하여 그들로 하여금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가축과, 모든 땅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기는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니라.

사24:21 그 날에 주께서 높은 곳에 있는 높은 자들의 군대와 땅 위에 있는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라.

엡6:12 이는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정사들과 권세들과 이 세상 어두움의 주관자들과 높은 곳들에 있는 영적 악에 대항하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사람들은 성층권을 떠나는 로켓으로 제한선을 넘는다.(행17:26) 사람은 달에 갈 권리가 없으며, 이것은 거기에 가는데 250억 달러를 낭비하고서도 가지고 돌아오는 것이라고는 생명의 기원에 관한 비밀을 풀어주는데 있어서 아무 쓸모없는 바위덩어리 몇 개뿐이었다는 사실로 분명히 알 수 있다.

행17:26 또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피로 만드시어 온 지면에 살게 하시고, 미리 계획하신 시기와 그들이 거주하는 경계를 정하셨으니

땅은 사람의 자손에게 주어졌다. 그러므로 땅은 인자가(히2:6-7) 거기에 오셔서 지배하기까지는(히2:8-9) 결코 마땅히 있어야 할 상태가 있지 않을 것이다.

히2:6-7 누군가가 어느 곳에선가 증거하여 말하기를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주께서 그를 천사들보다 조금 낮게 지으셨고 그를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셨으며, 주의 손으로 하신 일들을 그에게 넘겨주셨고

히2:8-9 만물을 그의 발아래 복종케 하셨나이다."라고 하였느니라. 이는 만물을 그에게 복종케 하심에 있어서 그에게 복종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으셨음이라. 그러나 지금 우리는 아직 만물이 그에게 복종하는 것을 보지 못하노라. 그러나 우리가 죽음의 고난 때문에 천사들보다 조금 낮아지신 예수를 보니,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셨도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기 위함이더라.

17 죽은 자는 주를 찬양하지 못하나니, 침묵으로 내려가는 어떤 자도 못하느니라.

이 문맥이 천년왕국에 대한 것이라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17절이다. 죽은 자는 주를 찬양하지 못한다. 이사야는 그 죽은 자들이 누군지를 말해주었다.(사26:13-15) 요한도 그들이 천년왕국 기간 동안 죽은 채로 있으므로(계20:5) 주를 찬양할 엄두도 못낼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사26:13-15 오 주 우리 하나님이여, 주 외에 다른 주들이 우리를 지배하였으나 우리가 주에 의해서만 주의 이름을 말하리이다. 그들이 죽었으니 살지 못할 것이요, 그들이 사망하였으니 일어나지 못할 것이라.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을 벌하시고 멸망시켜 그들의 모든 기억을 멸절하셨나이다. 주께서 그 민족을 증대케 하셨나이다. 오 주여, 주께서 그 민족을 증대케 하셨나이다. 주께서 영화롭게 되셨으며 주께서 그 민족을 땅의 모든 끝까지 옮기셨나이다.

계20:5 그러나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 나머지는 천 년이 끝날 때까지 다시 살지 못하리라. 이것이 첫 번째 부활이라.

18 그러나 우리는 지금부터 영원무궁토록 주를 송축하리라. 주를 찬양할지어다.

지금부터는 시113:2의 지금부터와 동일하며 교회시대나 구약시대가 아니다.

 

시113:2 지금부터 영원무궁토록 주의 이름이 송축 받으시리로다.

'강 해 > 시편 5권(107-15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117편 1절 - 2절  (0) 2025.02.22
시116편 1절 - 19절  (0) 2025.02.21
시114편 1절 - 8절  (0) 2025.02.20
시113편 1절 - 9절  (0) 2025.02.19
시112편 1절 - 10절  (1) 2025.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