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해/시편 5권(107-150)

시128편 1절 - 6절

예수님 사랑합니다 2025. 3. 1. 10:27

이 시편의 내용은 주로 경건에 관한 것이고 실제적인 것이지만, 성령님께서는 또 다시 본문의 복 받은 사람들이 천년왕국 기간 동안 예루살렘에 사는 구원받은 유대인들이라는 사실을 경고하신다.

1 주를 두려워하고(fear) 그의 길들 안에서 걷는 자는 복이 있도다.

2 네가 네 손이 수고한 것을 먹으리니, 네가 행복하겠고 모든 것이 네게 잘되리라.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또다시 등장한다. 문맥이 이스라엘 위에 화평이며(6절), 복을 받는 사람이 행위에 따라 복을 받는 것임을 주목하라. “그의 길들 안에서 걷는”을 보라.

이 시편 어디에도 믿음과 은혜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사실 믿음이라는 말은 150편이나 되는 시편 전체에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으며, 은혜라는 말은 단 두 번 나온다. 이 두 번 중에서 한 번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며(시45:2) 어떤 죄인이 구원받는 것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나머지 한 번의 경우에(시84:11) 은혜는 오직 그것을 얻기에 충분한 행위를 하는 죄인에게만 약속되어있다. 바로 정직하게 걷는 사람이어야 한다. 정확히 여기 1절에 나오는 사람처럼 말이다.

시45:2 왕은 인간의 자손보다 더 아름다우셔서 은혜가 입술 속으로 부어졌으니,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왕을 영원히 복 주셨나이다.

시84:11 주 하나님은 태양이시요 방패시니, 주께서 은혜와 영광을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walk) 자들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시리이다.

3 네 아내는 네 집 옆의 열매 가득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자식들은 네 식탁 주위에 있는 올리브 나무 같으리로다.

4 보라, 주를 두려워하는 자는 이와 같이 복을 받으리라.

5 주께서 시온으로부터 네게 복을 주시리니, 네가 평생 동안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리로다.

“네 아내는... 네 자식들은... 네가 평생”

영어에서 남편(husband)이라는 말은 포도나무를 돌보는 농부(husbandman 요15:1 딤후2:6)라는 말에서 나왔다. 이것은 여러분의 아내가 여러분의 몸의 일부이고, 약하며(겔15:2-5) 정결케 될 필요가 있고(엡5:26 레12장) 지붕처럼 여러분 위에 또는 마루바닥처럼 여러분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 옆에 있음을(창2:21-22) 의미한다.

요15:1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나의 아버지는 농부시라.

딤후2:6 수고하는 농부가 먼저 그 소출에 동참함이 마땅하니라.

겔15:2-5 인자야, 포도나무가 다른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며 삼림의 나무들 중에 있는 그 가지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냐? 거기서 취한 나무로 무슨 일을 할 수 있겠으며 사람들이 거기에서 무슨 그릇을 걸 못 한 개를 취할 수 있겠느냐? 보라, 그것은 땔감으로 불에 던져지는 것이며 불이 그 양끝을 삼키고 그 중간을 사르리니 그것이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하겠느냐? 보라, 그것이 온전하게 있었을 때에도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지 못하였거늘 불에 삼켜지고 살라졌을 때에는 무엇을 만드는 데 얼마나 더 적합지 않겠느냐?

엡5:26 이는 그가 교회를 말씀에 의한 물로 씻어 거룩하게 하시고 깨끗케 하사

창2:21-22 주 하나님께서 아담을 깊은 잠에 빠지게 하시니 그가 잠드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갈비뼈 중에서 하나를 취하시고 살로 대신 거기를 채우시더라. 주 하나님께서 남자에게서 취했던 갈비뼈로 여자를 지으셔서 그녀를 그 남자에게로 데려오시니

올리브 나무는 식탁 주위에 앉은 자식들이다.

① 올리브 나무뿌리가 나이 들어 울퉁불퉁할지라도 그들은 그 뿌리에서 싹터 나온다.

② 그들은 가족 내의 새 생명이다. 올리브기름은 성령의 상징이며, 생명의 나무(창3:22)는 올리브 나무였다.(창2:9)

창3:22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그 사람이 우리 중 하나와 같이 되어 선과 악을 알게 되니, 이제 혹 그가 자기 손을 내밀어서 생명나무의 과실도 따서 먹고 영원히 살까 함이라." 하시니라.

창2:9 주 하나님께서 보기에 즐겁고 양식으로 좋은 모든 나무를 그 땅에서 자라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도 있더라.

③ 모든 묘목은 장성한 나무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천년왕국에서 이 복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토착 유대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주를 두려워하는 모든 자에게 약속되었다.(시118:4)

시118:4 이제 주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말할지니 "그의 자비가 영원히 지속되리라." 하라.

계속해서 현재의 교회시대 대신에 미래에 대해 언급한다. 여러분은 2절과 3절을 교회시대에, 바울과 스테판에게 어떻게 적용하겠는가? 못한다. 이그나티우스나 폴리캅에게도 적용할 수 없고, 윌리엄 틴데일이나 고문당해 죽고 화평에 처해진 200만 명의 그리스도인들(A.D. 400-1800년)에게도 적용할 수 없다. 바울은 하나님을 두려워했지만 아내도 없고 자식들도 없었으며 그의 평생 하루도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지 못했다.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지 못한 스펄젼의 어설픈 해석을 보라. ‘복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결혼하여 자녀를 두게 된다고 해석해서는 안되지만, 그것이 바로 가정생활 속에 놓인 경건한 사람들에게 주님께서 호의를 베푸시는 방식이다. 그분은 그들의 친족관계를 행복하고 유익하게 만드신다.’

그래서 하를란 포포브는 30년 동안 아내에게서 떨어져있었고, 휩마이어의 아내는 그가 화형에 처해지는 모습을 본 후에 익사했다. 욥은 하루에 자식 10명을 모두 잃는다. 아이 4명을 둔 한 어머니는 4시간 안에 4아이 모두를 잃었다. 아도니람 저드슨은 그의 아내를 미얀마에 장사했고, 탈마지는 그의 아내를 뉴욕에 장사했다. 콜롬비아에서는 선교사들의 전 가족이 도살당했고, 러시아에서는 10,900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집을 잃고 그중 2,000명이 처형당했다.

1945년에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길들 안에서 행한 멕시코 원주민 목사 두 명이 칼을 휘두른 카톨릭 교도들에 의해 각각 네 조각으로 잘렸다. 루이스 포토시는 멕시코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었는데, 그 몸에는 칼에 찔린 상처가 85개나 나있었다. 1978년 로디지아에서는 20명의 선교사들이 그들의 올리브 나무들과 열매 가득한 포도나무들과 함께 죽임 당했다. 피터 위스와 데이비드 슈바이처는 태국에서 살해되었고, 딕과 샌디 윗슨은 베트콩에게 산채로 매장 당했고, 월터 에릭슨과 에드워드 트릿은 뉴기니 섬에서 살해당했다.

“보라, 주를 두려워하는 자는 이와 같이 복을 받으리라” 천년왕국의 경륜을 교회시대나 환란 시대의 경륜과 구별할 수 없다면, 지금 이 시대의 구원계획 이외의 것을 다루는 본문에서는 성경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영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면 그분의 길들 안에서 걸을 것이다. 그분의 길들 안에서 걷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분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분의 길들 안에서 걷기 위해서는 그분이 어떻게 걷는지를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요일2:6)

요일2:6 그 분 안에 거한다(abide)고 말하는 자는 그가 행하신(walked) 대로 자기도 행해야(walk) 하느니라.

6 정녕, 네가 네 자녀들의 자녀들을 볼 것이며, 이스라엘 위에 화평을 보리라.

자녀들의 자녀들이 욥의 아들들 그리고 고의 손자들과 들어맞으며(욥42:16-17) 욥42:10에는 사로잡힘을 돌이키셨다는 표현이 들어있다. 욥은 신구약에서 환란 성도의 가장 중대한 모형이다.

욥42:16-17 그 후 욥이 일백사십 년을 살며 그의 아들들과 손자들을 사 대까지 보았더라. 그리하여 욥이 늙고 날들이 차서 죽었더라.

욥42:10 욥이 그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하였더니 주께서 욥의 사로잡힘을 돌이키셨고, 또 주께서는 욥에게 전에 소유했던 것의 두 배를 주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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