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해/시편 3권(73-89)

시87편 1절 - 7절

예수님 사랑합니다 2025. 2. 4. 10:02

지금 우리는 정말로 어려운 본문에 처해있다. 우리는 스카랴 1장이나 솔로몬의 노래 6장, 또는 사15:5같은 본문들 중 하나에 들어선다. 

사15:5 내 마음이 모압을 향하여 부르짖으니, 그의 도망자들은 삼 년 된 암소 새끼인 소알로 도망치리라. 그들이 울며 루힛 산길로 올라갈 것이요, 호로나임 길에서 멸망의 부르짖음을 높이리라.

1 그의 기초가 거룩한 산들 가운데 있도다.

“그”는 하나님이다. 그 기초는 거룩한 산들 가운데 있는데, 그렇게 불리는 이유는 시125:2에 나오는 유사한 내용대로 그 산들이 바로 주님 자신을 묘사하기 때문이다. 사14:25에서는 그 산들이 “내 산들”이라고 불린다.

시125:2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 같이 주께서는 그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토록 두르시리로다.

사14:25 내가 내 땅에서 앗시리아인을 파하며 내 산들 위에서 그를 발밑에다 밟으리니, 그때 그의 멍에가 그들에게서 벗겨지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겨질 것이라.

주님이 성경에서 “거룩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용도를 살펴보면(시86:2) 중요한 교훈을 얻게 된다. 그 단어는 마리아나 요셉에게 개인적으로 결코 적용되지 않는다.

시86:2 내 혼을 보호하소서. 내가 거룩함이니이다. 오 나의 하나님이여, 주를 신뢰하는 주의 종을 구원하소서.

성경에는 성사들이 전혀 나오지 않고, 거룩한 교회도 전혀 나오지 않으며, 신약성경 그 어디서도 성수라든지 거룩한 유골이라든지 거룩한 로자리오 묵주라든지 하는 것들은 조금도 찾아볼 수 없다.

“거룩하신 아버지”가 나오지만 그분은 전 우주에서 유일한 거룩하신 아버지시다.(요17:11) 구약에서 “거룩한”이라는 단어는 유대 신정국가와 관련된 것들에 적용되며, 고로 “거룩한”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곳에서 그 단어는 모세가 그 민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도록 임명되는 곳의 한 구획(흙바닥)을 일컫는다.(출3:5)

요17:11 이제 나는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아니하나 이들은 세상에 있나이다. 그리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나이다. 거룩하신 아버지시여,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들을 아버지의 이름으로 지켜주셔서 그들도 우리처럼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출3:5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여기로 가까이 다가서지 말고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이는 네가 서 있는 곳이 거룩한 땅임이니라." 하시더라.

“거룩한”이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것들 이외의 사항에는 단 한 번도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① 성경(딤후3:15).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 책을 “성경”(Holy Bible)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딤후3:15 또 어릴 때부터 네가 성경을 알았으니, 그 성경은 너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인하여 구원에 이르도록 지혜롭게 할 수 있느니라.

② 하나님의 자녀의 몸.(고전3:17)

고전3:17 만일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께서도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이는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며, 너희는 그 성전이기 때문이라.

③ 하나님의 자녀의 몸 안에 계시는 성령(고전6:19)

고전6:19 또한,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바 너희 안에 계신 성령의 전인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라.

④ 땅위의 예루살렘(계11:2)과 새 예루살렘(계21:10)

계11:2 그러나 성전 밖에 있는 뜰은 남겨 두고 측량하지 말라. 이는 그것을 이방인들에게 주었으며 그들이 마흔 두 달 동안 그 거룩한 도성을 짓밟을 것이기 때문이라.

계21:10 그가 영 안에서 나를 이끌어 크고 높은 산으로 가서 큰 도성 거룩한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가는 것을 내게 보여 주니

⑤ 살전5:26에 나오는 거룩한 입맞춤(평화의 입맞춤이 아니라)

살전5:26 거룩한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들에게 문안하라.

⑥ 거룩한 손들(딤전2:8), 즉 그 위에 피가 없는 깨끗한 손들(행20:26). 교황이 그의 손들을 들어 올릴 때는 피가 그의 손가락 사이로 흘러나와 그의 옷소매를 타고 내려와서 결국 그가 피에 흠뻑 젖게 된다.

딤전2:8 그러므로 나는 남자들이 성냄과 주저함이 없이 어디서나 거룩한 손들을 들고 기도하기를 바라노라.

행20:26 그러므로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모든 사람의 피로부터 내가 깨끗하니

⑦ 하나님의 자녀가 받은 사명(딤후1:9)

딤후1:9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한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에 따라 하신 것이 아니라 그 분의 목적과 은혜에 따라 하신 것이니, 이는 세상이 시작되기 이전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라.

⑧ 형제들인 믿는 자들로 이루어진 몸(벧전1:15-16 2:5,9)

벧전1:15-16 오히려 너희를 부르신 그 분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하라. 이는 기록되기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하시기 때문이니라.

벧전2:5 너희도 산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지어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영적인 제물들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느니라.

벧전2:9 그러나 너희는 선택받은 세대요 왕 같은 제사장이며, 거룩한 민족이요 그에게 속한 친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움에서 불러내어 그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의 덕을 너희로 선포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⑨ 여기에 나오는 거룩한 산들처럼 벧후1:18에 나오는 거룩한 산.

벧후1:18 이 음성은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 하늘에서 나온 것을 들은 것이라.

⑩ 하나님의 자녀의 행실(벧후3:11 유20)

벧후3:11 그때 이 모든 것이 녹아지리니 너희가 모든 거룩한 행실과 경건에 있어 어떠한 사람들이 되어야겠느뇨?

유1:20 그러나 너희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너희 자신을 세우고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⑪ 천사들(계14:10), 사도들과 선지자들(계18:20)

계14:10 그 역시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되리니 그것은 그의 진노의 잔에 혼합하지 않고 부은 것이니라. 또 그 사람은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의 임재 가운데 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받으리니

계18:20 오, 너 하늘과 너희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이여! 그녀로 인하여 기뻐하라. 이는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너희 원수를 갚아 주셨기 때문이로다.

위에 나오는 사례들 외에 거룩한 것은 모두 로마나 교회가 아니라 이스라엘과 연관된다. 거룩한 모임(유대인), 거룩한 처소(유대인), 거룩한 안식일(유대인), 거룩한 민족(유대인), 거룩한 곳(유대인), 거룩한 의복(유대인), 거룩한 것들(유대인), 거룩한 붓는 기름(유대인), 거룩한 물(유대인). 로마는 거룩함과 전혀 무관하다.

거룩한 산들은 팔레스타인 땅과(겔20:40) 그 아래에 있다. 그 산들이 그렇게 불리는 것은 그 산들이 피흘림과 관계되기 때문이다. 그 산들은 시내산, 세일산, 파란산, 느보산, 피스가산, 헤르몬산, 올리브산, 칼멜산, 길보아산, 갈보리산, 시온산이다.(시76:4)

겔20:40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 거룩한 산과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이스라엘의 모든 집과 그 땅에 있는 그들 모두가 나를 섬기리라. 거기에서 내가 그들을 기꺼이 받아드릴 것이며 거기에서 내가 너희 제물들과 너희 예물의 첫 열매들을 너희 모든 거룩한 것들과 더불어 요구하리라.

시76:4 주께서는 전리품의 산들보다 더 영화로우시고 존귀하시나이다.

크롤은 산들에서 ‘들’을 떼어내고서 산들이라는 복수형을 구릉지역으로 바꿔놓으며, NIV, RSV, 리빙 바이블, NEB 역시 마찬가지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도 포기하지 않고서 산들이라는 말이 시온산이 있는 산맥을 언급한 것이고 말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초는 산이 아니라 한 도성이었다.(히12:22 히11:10) 이 땅에 속한 천년왕국의 예루살렘은 국제 연합군이 이스라엘의 산들 위에서 멸망하기까지는(겔38,39장) 세워지지 않는다.

히11:10 이는 그가 기초들이 있는 한 도성을 기다렸음이니 그것을 세우시고 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히12:22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무수한 천사들과,

2 주께서는 야곱의 모든 처소보다도 시온의 문들을 더 사랑하시는도다.

시온의 문들. 이것은 한 도성이지(겔48:23-35) 성전이 아니다. 이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그것은 바로 다음 구절에서 “오 하나님의 도성아”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스펄젼은 시온을 교회라고 영적으로 적용한 다음, 투로와 시돈이 이 시대에 거듭나는 후천년주의적인 회심을 하게 만든다. 환란도 없고, 휴거도 없고, 아마겟돈 전쟁도 없고, 회복되는 땅 위의 예루살렘도 없고, 정치적인 이스라엘의 회복도 없다.

3 오 하나님의 도성아, 너에 관하여 영광스러운 것들이 이야기되는도다. 셀라.

셀라가 여러분을 히11:10에 나오는 땅에 속한 천년왕국의 예루살렘 속으로 곧바로 집어넣는다. 히브리서에서 모든 주석가들은 그것을 새 예루살렘으로 바꿔버린다.

4 내가 나를 아는 자들에게 라합과 바빌론에 관하여 말하리라. 필리스티아와 투로와 에디오피아를 보라. 이 사람이 거기서 태어났도다.

5 시온에 관하여는 말하기를 "이 사람과 저 사람이 그녀 안에서 태어났으며, 가장 높으신 분께서 친히 그녀를 세우시리라." 하리로다.

4절과 5절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 내가 여러분에게 말할 것은 나는 도무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 전부는 다만 추측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나는 내 추측이 갈4:26 히13:12-14 계22장 계21:2 에스겔 48장과 조화를 이루게 할 것이다.

갈4:26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로우니 우리 모두의 어머니라.

히13:12-14 그런즉 예수께서도 자신의 피로써 사람들을 거룩하게 하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도 그의 수치를 짊어지고 진영 밖에 있는 그에게로 나아가자. 여기에는 우리에게 영구한 도성이 없는 고로 우리는 장차 올 도성을 찾고 있노라.

계21:2 나 요한은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같이 예비되었더라.

하나님께서는 환란 때 있을 이스라엘인들과 환란에서 살아남을 이스라엘인들에게 라합과 바빌론에 관하여 말씀할 것이다. 라합은 용을 말하며, 크롤이 제시하듯이 악어를 말하는 게 아니다.(사27:1 시89:10)

사27:1 그 날에 주께서 그의 격심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쌘 뱀 리비야단을 벌하시리니, 즉 꼬부라진 뱀 리비야단이라. 또 주께서는 바다에 있는 그 용을 살해하시리라.

시89:10 주께서는 라합을 살육 자처럼 산산이 부수시고 주의 원수들을 주의 강한 팔로 흩으셨나이다.

창녀 라합도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계17:1-5에서 이 괴물을 타고있는 자가 바로 창녀이기 때문이다. 이 창녀는 단지 바빌론과 연관만 되는 것이 아니라, 그녀 자신이 “신비라, 큰 바빌론이라” 하는 자다.

계17:1-5 또 일곱 호리병을 가진 일곱 천사 가운데 하나가 와서 나와 대화하며 말하기를 "이리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그 큰 창녀의 심판을 네게 보여 주리라. 땅의 왕들도 그녀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녀의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도다."라고 하고 그가 나를 영 안에서 광야로 이끌어가니라. 또 내가 보니, 한 여자가 주홍빛 짐승 위에 앉아 있는데, 그 짐승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로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졌더라. 또 그 여자는 자주색과 주홍색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장식하고 손에는 금잔을 가졌는데 그 잔은 가증스런 것들과 그녀가 행한 음행의 더러운 것들로 가득 찼더라. 그녀의 이마에 한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신비라, 큰 바빌론이라, 땅의 창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고 하였더라.

모든 주석가들이 그 모든 참조구절들을 놓쳐버렸다. 그들은 모두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고서 이것이 그리스도께로 회심하는 이집트와 바빌론이라고 가정했다. 그들은 6절로 뛰어넘어 6절이 생명의 책에 기록되는 이집트와 바빌론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라고 가정함으로서 이런 일을 했다. 이집트는 천년왕국 동안 기근으로 황폐하게 된다.(슥14:17-19)

슥14:17-19 만일 이집트의 족속이 올라오지 아니하면 비가 없을 것이며, 재앙이 있으리니 그 재앙으로 주께서 장막절을 지키려고 올라오지 아니하는 그 이방을 치시리라. 이것이 이집트의 벌이 될 것이요, 장막절을 지키려고 올라오지 아니하는 모든 민족들의 벌이 되리라.

“이 사람이 거기서 태어났도다.”

문제는 “이 사람”이다. ASV와 NASV는 ‘this man’(이 사람)을, 사람과 사물 모두를 지칭할 수 있는 ‘this one'으로 바꾸었다. RSV와 NIV에도 사람이 없고, 리빙 바이블에도 사람이 없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 주석에도 사람이 없다. 그들은 그 말이 필리스티아와 투로 등을 상징하는 말이라고 한다.

우선 본문을 주의 깊게 바라보라. “시온에 관하여는 말하기를 이 사람과 저 사람이 그녀 안에서 태어났으며, 가장 높으신 분께서 친히 그녀를 세우시리라. 하리로다.”

5절의 “그녀”는 4절의 라합이 아니다. 투로, 바빌론, 에디오피아에서 태어난 자는 시온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이 말이 이해되는가? “이 사람”(4절)은 시온에서 태어나지 않았으며, 그곳은 정확히 그가 태어나지 않은 곳이다. 고로 모든 주석가들은 그가 거기서 태어났다고 말하며, 남성(“man")을 중성(“one")으로 바꾼다.

4절에서 제거되었던 “이 사람”이라는 말이 6절에서 다시 나타나지만, 둘 다 예수 그리스도는 아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시온에서 태어나지 않으셨다. 시온은 그분을 거부했고(마23:37-39) 시온산 밖으로 내팽개쳐버렸다.(히13:12-13)

마23:37-39 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며 너에게 보낸 사람들을 돌로 치는 자야, 마치 암탉이 자기 병아리들을 날개 아래 함께 모으듯이 내가 얼마나 자주 네 자녀들을 모으려고 하였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리라.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제부터 너희가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는 복이 있도다.'라고 말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히13:12-13 그런즉 예수께서도 자신의 피로써 사람들을 거룩하게 하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도 그의 수치를 짊어지고 진영 밖에 있는 그에게로 나아가자.

본문에서 첫 번째 사람은 바빌론에서 태어난다. 필리스티아, 투로, 에디오피아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동일한 함족 혈통에서 나왔기 때문이다.(창10:6-14 사23장 욜3:4)

창10:6-8 함의 아들들은 쿠스와 미스라임과 풋과 카나안이요, 쿠스의 아들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타와 라아마와 삽테카이며, 라아마의 아들들은 시바와 드단이며 쿠스가 또 님롯을 낳았으니, 그가 세상에서 처음으로 힘센 자가 되었더라.

욜3:4 정녕, 오 투로와 시돈과 필리스티아 모든 지경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 만일 너희가 보복하면 내가 너희의 보복을 신속하고 빠르게 너희 머리 위로 돌리리라.

라합처럼 투로도 창녀다.(사23:15-17) 6절의 이 사람은 시온에서 태어나며(‘시온에 관여여는 말하기를’을 주목하라) 만약에 그가 한 개인이라면 그는 애4:20의 기름부음 받은 이, 곧 계12:5,13의 “사내 아이”이다.

사23:15-17 그 날에 투로가 한 왕의 날들대로 칠십 년 동안 잊힐 것이요, 칠십 년이 끝난 뒤에 투로는 창녀같이 노래할 것이라. 너 잊혀졌던 창녀야, 하프를 들고 성읍을 돌아다니며 좋은 곡조로 많은 노래들을 불러서 네가 기억되도록 하라. 칠십 년이 끝난 뒤에 주께서 투로를 벌하시리니, 그러면 그녀가 자기의 삯으로 돌아가서 지면에 있는 세상의 모든 왕국들과 음행할 것이라.

애4:20 우리 콧구멍의 호흡이신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이가 그들의 구덩이들에 빠졌도다. 우리가 그에 관하여 말하기를 그의 그늘 아래서 우리가 이방 가운데 살리라.

6 주께서 백성들을 등록하실 때 이 사람이 거기서 태어났다고 여기시리로다. 셀라.

7 노래하는 자들도 악기를 연주하는 자들처럼 거기에 있으리니, 내 모든 샘들도 네 안에 있도다.

“주께서 백성들을 등록하실 때”는 대형 고성능폭탄이다. 이 시대의 구원받은 사람들은 이미 그 이름들이 등록되어있다.(빌4:3)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이전에 사도들은 그 이름들이 하늘에 기록되었지만(눅10:20) 그들 중 한 사람은 신약 이전의 경고에 따라(출32:31-33) 이름이 지워져버렸다.(요17:12)

빌4:3 내가 또한 참된 동지인 너희에게 청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애쓰고 또 클레메와 나의 다른 동료들과도 함께 수고한 이 여인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의 책에 있느니라.

눅10:20 그러나 영들이 너희에게 복종하는 이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오히려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출32:31-33 모세가 주께로 돌아와서 말하기를 "오, 이 백성이 큰 죄를 지었고, 자기들에게 금으로 신들을 만들었나이다. 지금이라도 주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않으시려거든, 간구하오니 주께서 기록하신 주의 책에서 나를 지워 버리소서." 하니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를 거역하여 죄를 지은 자는 누구라도 내가 그를 나의 책에서 지워 버리리라.

요17:12 내가 그들과 함께 세상에 있었을 때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지켰나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들을 내가 지키었고 멸망의 아들 외에는 그들 중 아무도 잃어버리지 아니하였으니 이로써 성경이 이루어지게 한 것이옵니다.

크롤은 백성들을 등록하시는 것이 누군가의 이름을 어딘가에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독특한 특권을 기록하는 것이라고 한다. 좋은 시도다. 노력만은 아주 훌륭하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은 우선 히스키야의 시대로 돌아가서 이 시편을 과거에다 털썩 내려놓은 다음, 예루살렘이 이 시대에 사람들을 거듭나게 한다고 말한다. ‘거듭난 사람의 어머니 도성’ 갈4:26과 계21:2-9를 읽은 후에 이것을 생각해보라.

갈4:26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로우니 우리 모두의 어머니라.

계21:2 나 요한은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같이 예비되었더라.

이 시대에 땅 위의 예루살렘은 병든 쥐 한 마리에게조차 생명을 주지 못했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은 전혀 다른 도성을 인용하면서 영적으로 태어난 각 사람은 그 도성으로부터 출생한 것이라고 우는 소리를 낸다. 그들은 갈라디아서 4장을 인용하는데, 갈라디아서의 그 도성은 7산 위에 있는 도성이 아니듯이 이스라엘의 산들 위에 있는 도성도 아니다.

그들은 시48:2 히12:22의 시온산과 시87:5 2:6 9:14 14:7 48:12의 시온산을, 또 예루살렘(겔48:20 히11:10)과 새 예루살렘(갈4:26 히12:22 계21:2)을 끊임없이 혼동하고 있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 더멜로우, 예이츠, 모티어는 예수 그리스도를 내쫓고 십자가에 처형한 도성을(마27:31 행2:23) 그리스도의 몸의 영적인 어머니로 만든다.(모티어는 시온을 모든 사람들의 어머니라고 부른다.)

시48:2 북편에 있는 위대한 왕의 도성 시온 산은 그 자리 잡은 곳이 아름다우며 온 땅의 기쁨이니

히12:22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무수한 천사들과,

시2:6 내가 나의 거룩한 산 시온 위에 내 왕을 세웠도다.

시9:14 그리하면 내가 시온의 딸의 문들 안에서 주의 모든 찬양을 보일 것이요, 내가 주의 구원 안에서 기뻐하리이다.

시14:7 이스라엘의 구원이 시온에서 나오기를 원하노라! 주께서 자기 백성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시48:12 시온을 활보하고 그 주위를 돌아다니며 거기에 있는 망대들을 세어 보라.

겔48:20 모든 봉헌된 땅은 이만 오천에 이만 오천이라. 너희는 성읍의 소유로 정사각형의 거룩한 예물을 드릴지니라.

히11:10 이는 그가 기초들이 있는 한 도성을 기다렸음이니 그것을 세우시고 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갈4:26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로우니 우리 모두의 어머니라.

계21:2 나 요한은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같이 예비되었더라.

마27:31 조롱한 후에 그들이 그에게서 겉옷을 벗기고 다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가더라.

행2:23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심을 따라 내어주신 그를 너희가 붙잡아 무법자들의 손을 빌어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으나

이번에 카일 예이츠는 정확하게 맞춘다. 비록 그는 자기가 쓰고 있는 내용을 정말로 믿지는 않지만(그는 전천년주의적인 개념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편의 모든 사람들의 어머니인 미래의 예루살렘에 대한 것이라는 사실을 파악해낸다. 그는 이스라엘의 미래의 세대들의 어머니 혹은 요람으로서라고 말한다. 이것은 본문의 정확한 의미였고, 성령님께서 무오한 본문에 해석해놓으신 대로이다.

“주께서 백성들을 등록하실 때”는 말3:16에서 언급되고 있으나 모든 주석가들은 기록물들에 대한 온갖 이야기를 하면서도 똑같이 구약에 들어있는 그 직접적인 참조구절을 찾아내지 못했다.

말3:16 그 때에 주를 두려워하는 자들이 종종 서로 말하니 주께서 경청하시고 그것을 들으셨으며, 주를 두려워하는 자들과 그의 이름을 존중하여 생각하는 자들을 위하여 한 기념의 책이 그의 앞에 기록되어 있느니라.

시68:25에 따르면 “노래하는 자들 악기를 연주하는 자들”은 재림 이후에 기뻐하는 구원받은 이스라엘인들임이 분명하다. 천년왕국에서 에디오피아는 “하나님을 향하여 곧 손을” 뻗치므로(시68:31) 그로 인해 아직까지는 등록되지 않은 상당수의 이름들이 등록될 것이지만 이 시편에서 에디오피아가 투로와 라합과 연관되는 것이 그것으로 설명되지는 않는다.

이 시편에 관해서 내가 추측하기로는 에디오피아(겔30:5 38:5), 필리스티아, 투로에게 무엇인가를, 즉 멸망의 아들의 몸안에는 함족의 피가 있고 그는 바빌론 출신이며(느부캇네살처럼) 용과 창녀와(계17장) 연관되어있다는 사실을 주목하라는 명령이 주어져있는 것이다.

겔30:5 에디오피아와 리비아와 리디아와 모든 혼혈 백성과 쿱과 동맹한 그 땅의 사람들이 그들과 더불어 칼에 쓰러질 것이라.

겔38:5 그들과 함께한 페르시아와 에디오피아와 리비아인데, 그들 모두는 방패와 투구로 갖추었고

 

내가 추측하기로는 또 6절의 이 사람은 다니엘의 70째 주에 그 멸망의 아들을 반대하는 개인이며, “이 사람과 저 사람”은 예이츠의 말처럼 천년왕국 때 예루살렘에서 나오게 될 세대들에 대한 언급이다. 여러분이 보다 낫게 할 수 있다면 시도해 보라. 하지만 A.D. 70년 이래로 땅에 있는 예루살렘이 이 지면 위에 있는 어떤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거듭남과 연관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지독한 실수는 범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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