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편은 천년왕국의 시작을 다루고 있다.
1 주를 신뢰하는 자들은 시온 산과 같아서 요동치 아니하며 영원히 거하는도다.
예루살렘의 주변 환경을 보면, 동쪽에는 (기도를 나타내는) 올리브산이 있고, 그 동쪽 산등성이 반대편에는 (심판을 나타내는) 여호사밧 골짜기가 있고, 북쪽에는 스코파스 산이 있고 남쪽에는 악한 회의의 산이 있다.
진짜 시온산(히12:22)은 하늘들과 땅이 맹렬한 열기로 녹아버린(벧후3:10) 후에도 남아있을 것이며, 땅위의 시온산은 아마도 새롭게 되어 새땅(계21:1-6) 위에서 여전히 그 자리에 있을 것이다.
히12:22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무수한 천사들과,
벧후3:10 그러나 주의 날이 밤에 도둑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들이 굉장한 소리를 내며 사라지고 우주의 구성 요소들이 맹렬한 불로 녹아내리며 땅과 그 안에 있는 일들이 타버릴 것이라.
계21:1-3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사라지고 바다도 더 이상 있지 아니하더라. 나 요한은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같이 예비되었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큰 음성이 나서 말하기를 "보라, 하나님의 성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어 그 분께서 그들과 함께 거하시리니, 그들은 그 분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리라.
하나님께서는 요한계시록 19장에서 22장까지 계속 그분의 백성을 두르고 계실 것이다.
2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 같이 주께서는 그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토록 두르시리로다.
“지금부터 영원토록”을 주목하라. 시131:3 사9:7 52:1을 나란히 놓고 보면 누구나 이 시편의 위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시131:3 이스라엘은 지금부터 영원까지 주를 바랄지어다.
사9:7 그의 정부와 화평의 증가함이 다윗의 보좌와 그의 왕국 위에 바르게 세워지고, 지금부터 영원까지 공의와 정의로 그것을 굳게 세우는 데 끝이 없으리라. 만군의 주의 열성이 이것을 실행하시리라.
사52:1 깨어라, 깨어라. 오 시온아, 네 힘을 입으라. 오 거룩한 성읍 예루살렘아, 네 아름다운 옷들을 입으라. 이는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불결한 자가 다시는 네게 들어오지 않을 것임이니라.
사59:21 겔36:12 미4:7도 보라. “지금부터 영원토록”은 바로 “주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실 때”다.(시126:1)
사59:21 나에게는, 이것이 그들과 함께한 나의 언약이라. 주가 말하노라.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내 말들이 네 입에서와, 네 씨의 입에서와, 네 씨의 씨의 입에서 이제부터 영원토록 떠나지 아니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겔36:12 참으로 내가 사람들로 너희 위에 행하도록 하리니, 즉 내 백성 이스라엘이라. 그들이 너를 소유할 것이며 너는 그들의 유업이 될 것이요 네가 그 때부터 다시는 사람들 중에서 그들을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미4:7 또 내가 저는 민족으로 남은 자가 되게 하며, 쫓겨났던 민족으로 강한 민족이 되게 할 것이요, 주가 이제부터 영원무궁토록 시온 산에서 그들을 치리하리라.
시126:1 주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실 때 우리가 꿈을 꾸는 자들과 같았도다.
3 악인의 막대기가 의인의 구역에 머물지 못하리니, 이는 의인으로 죄악에 손을 대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곡과 마곡의 최후 반역이 있을 때(계20:7-9) 그분은 악인의 막대기를 멸하실 것이다. 악인은 데살로니가후서 2장에 나오는 멸망의 아들이다.
계20:7-9 그 천 년이 끝나면 사탄이 그의 감옥에서 풀려나 땅의 사방에 있는 민족들,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려고 나가서 그들을 함께 모아 전쟁을 일으키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그들이 땅의 넓은 데로 올라가서 성도들의 진영과 사랑하시는 도성을 포위하니, 하늘에서 불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와 그들을 삼켜 버리더라.
4 오 주여, 선한 자들에게와 마음이 정직한 자들에게 선을 행하소서.
천년왕국에서는 교회시대에 완전히 빠져있는 행위의 요소가 있음을 주목하라. 지금 이 시대에 바울은 “선을 행하는 자는 없으니”(롬3:12)라고 말하지만, 천년왕국에서는 선을 행하는 선한 사람들이 있다.
롬3:12 모두가 탈선하여 함께 무익하게 되었으며 선을 행하는 자는 없으니, 없도다, 한 사람도 없도다.
본문에 나오는 “마음이 정직한 자들”은 그들에게 부어진 성령을 지닌 자들이며(행2:17) 세상은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더 나은 의를 요구하는 일련의 규정들 하에 놓이게 될 것이다.(마5-7장)
행2:17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마지막 날들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 위에 부으리라. 그러면 너희 아들들과 딸들이 예언할 것이요, 또 너희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며, 너희 노인들은 꿈을 꾸리라.
산상설교는 시125편에 나오는 그 왕국을 위한 헌법이다. 여기에는 이 시대에 그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두 부류가 나와 있다. 바로 의인과 악인이며(3절) 정확히 구약 율법 하에서와 같다. 천년왕국 때 구원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받는 것이 아니다.
5 자기들의 비뚤어진 길로 치우치는 자들을 주께서 죄악을 행하는 자들과 함께 가게 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위에는 화평이 있으리로다.
자기들의 비뚤어진 길로 치우치는 자들처럼 성도들은 분명히 압력에 굴복할 수도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동료들의 압력 때문에 그렇게 되고, 대학을 나온 이후에는 사업세계에서 성공하는 사기꾼들을 지켜봄으로써 그렇게 된다.
본문의 기도는 그냥 선을 행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선을 행하려는 올바른 동기를 가지고서 선을 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교리적으로 5절이 눅12:46에 대한 언급임을 눈여겨보라. 또다시 이 시편의 교리적인 위치를 정해주고 있다.
눅12:46 그 종이 그를 찾지 아니하는 날 예기치 아니한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오리니, 그러면 그를 갈라내어서 그의 몫을 믿지 않는 자들과 함께 정해 주리라.
마지막으로 5절이 구약의 한 책 속에 들어있는 다음 구절들의 주제임을 살펴보라.
잠2:22 악인은 세상에서 끊어질 것이며, 범죄자들은 땅에서 뽑히리라.
잠3:25 너는 갑작스런 두려움이나 악인의 멸망이 닥칠 때 두려워하지 말지니
잠10:3 주께서는 의로운 자의 혼이 굶주리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실 것이나,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시느니라.
잠10:7 의인을 기념함은 복이 되나, 악인의 이름은 썩어지리라.
잠10:24 악인에게는 그 두려워하는 것이 이를 것이나, 의로운 자에게는 그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리라.
잠10:25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듯이 악인은 더 이상 있지 아니하겠으나, 의인은 영원한 기반이니라.
잠10:28 의로운 자의 소망은 즐거움이 될 것이나, 악인의 기대는 멸망하리라.
잠10:30 의로운 자는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겠으나,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리라.
잠11:7 악한 사람이 죽을 때 그의 기대는 멸망할 것이요, 불의한 자들의 소망은 멸망하느니라.
잠11:10 의로운 자가 잘되면 성읍이 즐거워하며, 악인이 패망하면 외침이 있느니라.
잠11:21 악인은 손에 손을 잡을지라도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로운 자의 씨는 구원을 받으리라.
잠11:23 의로운 자의 소망은 선한 것뿐이나 악인의 기대는 진노니라.
잠11:31 보라, 의로운 자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리니, 악인과 죄인은 훨씬 더하리라.
잠12:7 악인은 멸절되어 더 이상 존재하지 아니하나, 의로운 자의 집은 서 있으리라.
잠14:11 악인의 집은 무너질 것이나, 정직한 자의 장막은 번성하리라.
잠14:19 악한 자는 선한 자 앞에 엎드리고, 악인은 의인의 대문에 엎드리느니라.
잠14:32 악인은 자기의 악함 가운데 사라지나, 의인은 죽음에 있어서도 소망을 갖느니라.
잠16:4 주께서는 모든 것을 자신을 위하여 지으셨으니, 정녕, 악한 날을 위하여 지으신 악인까지라.
잠20:26 현명한 왕은 악인들을 흩으며 그들 위에 바퀴를 굴리느니라.
잠21:12 의로운 사람은 악인들의 집을 현명하게 숙고하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악함을 인하여 악인들을 넘어뜨리시느니라.
잠21:18 악인은 의로운 자를 위한 몸값이 될 것이요, 범죄자는 정직한 자의 몸값이 되리라.
잠24:20 악한 사람에게는 보상이 없을 것이며, 악인의 촛불은 꺼질 것임이니라.
잠25:5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제거하라. 그리하면 그의 보좌가 의 안에서 굳게 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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