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하여 하늘들과 땅이 완성되었고 하늘들의 군상들도 그러하니라.
하늘들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땅의 창조(창1:3-25)가 첫째 하늘과 둘째 하늘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하늘들의 군상들(the host of them)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군상들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큰 무리의 별들만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사23:21과 엡6:10-13에 언급되어 있는 영적 세력과 주관자들을 언급한다.
사24:21 그 날에 주께서 높은 곳에 있는 높은 자들의 군대와 땅 위에 있는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라.
엡6:11-12 너희는 마귀의 술책에 대항하여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옷을 입으라. 이는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정사들과 권세들과 이 세상 어두움의 주관자들과 높은 곳들에 있는 영적 악에 대항하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2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하시던 일을 끝내시고, 자신의 하시던 자신의 모든 일로부터 일곱째 날에 쉬시니라.
이 구절을 놓고 많은 학자들은 창조하다(created 히브리어 바라)와 만들다(made 히브리어 바나) 사이에 구별을 지어놓고 많은 논란을 벌이고 있다. 즉 창조(creating)란 무로부터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고, 만들다(making)는 이미 존재하는 재료로부터 무언가를 만든다는 뜻이라고 한다. 사실 이 구별은 그럴싸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마치 그리스도 철학자들이 스토아에 대해 끊임없는 논쟁을 벌이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무언가 새로운 것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나 매우 그럴싸하게 들린다.(행17:21)
행17:21 모든 아테네인들과 타국인들은 그들의 여가를 어떤 새로운 것을 말하거나 듣는 데 외에는 달리 쓰지 아니하더라.
그러나 히브리어 어간을 찾아내 뭔가 규명해 보려는 것은 헛된 일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창조하셨다고 했는데(창5:1-2) 실은 그분께서는 아담을 이미 있던 재료, 곧 적갈색의 먼저 혹은 진흙을 가지고 창조하셨기 때문이다.(창2:7)
창5:1-2 이것이 아담의 세대들에 관한 책이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모습으로 그를 지으셨으니 주께서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으며,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의 이름을 아담이라 부르셨느니라.
창2:7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콧구멍에다 생명의 호흡을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
주님께서는 6일간의 창조를 끝내셨을 때 너무 힘들어 지쳐서 쉰 것이 아니고 단지 그의 창조의 능력을 행사하기를 멈춘 것뿐이다.
이 구절들로 인해 1827-1915년 사이에 Marry Ellen White를 사로잡은 한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화이트 여사는 제칠일 침례교도(Seven Day Baptist)의 도움을 받아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m)라는 그릇된 교리를 고안해 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안식교로 알려져 있다.
그녀의 가르침을 전파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은 교묘하게도 ‘예언의 시간’(the Hour of Prophecy)이란 이름을 갖고 있는데, 이 시간의 강사들 그 누구도 자신들이 죽으면 어디로 가는지도 확실히 모르면서 예언의 시간을 방송하고 있다. 안식교도들은 이 이름으로 불리기보다는 성경대로 믿는 그리스도인(Bible Believing Christian)으로 불리고 싶어한다. 이들은 다음의 10가지 이유로 인해 그들은 그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① 모세는 B.C. 1450년경에 창세기를 기록했는데 율법이 시내 산에서 주어질 때까지는 이 지구상의 그누구도 알지 못했던 어떤 것을 그는 창2:1-3에 기록했다.(겔20:12,20 느9:14는 이에 관해 매우 분명하며 더 이상의 해석이 필요없다.)
겔20:12 또 나는 그들에게 내 안식일들도 주었으니 나와 그들 사이에 표적이 되게 하고 그들로 내가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주인 줄 알게 하려는 것이라.겔20:20 또 내 안식일들을 거룩하게 하라. 그 안식일들은 나와 너희 사이에 표적이 되리니, 이는 내가 주 너희 하나님인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느9:14 그들에게 주의 거룩한 안식일을 알게 하시고, 주의 종 모세의 손을 통하여 그들에게 법규들과, 규례들과, 율법들을 명하셨으며
② 창세기에 나오는 그 어떤 이방인에게도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은 주어지지 않았다. 노아, 아담, 에녹,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 그 누구도 안식일을 문제삼지 않았다.
③ 아담은 창2:15-17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지만 안식일에 관해서는 아무런 명령도 받지 않았다.
창2:15-17 주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데려다가 에덴의 동산에 두시고, 그것을 관리하고 지키게 하시더라. 주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명령하여 말씀하시기를 "동산의 모든 나무에서 나는 것을 네가 마음대로 먹을 수 있으나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네가 거기서 나는 것을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④ 만약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안식일에 관한 명령을 주셨다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 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은 창3:19까지 안식을 위해 일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창3:19 네가 땅으로 돌아갈 때까지 네 얼굴에 땀을 흘려야 빵을 먹으리니, 이는 네가 땅에서 취해졌음이라. 너는 흙이니 너는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⑤ 하나님께는 도덕법(십계명)과 의식법(레위기 등)의 차이가 없다. 왜냐하면 의식에 속하는 안식일의 규정이 돌판에서 발견된다.(출20:8) 안식일 다음의 계명들 역시 같은 돌판에서 발견되며(출20:12) 그것들은 또한 레위기에 나오는 의식법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이다.(레19:3) 그리고 그 뒤에 나오는 세 번째 도덕법(출20:15)도 레19:11의 의식법에서 발견된다.
출20:8 안식일 날을 기억하고 그것을 거룩하게 지키라.
출20:12 너는 네 아비와 네 어미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주 너의 하나님께서 네게 준 땅 위에서 네 날들이 길 것이라.
레19:3 너희 각 사람은 자기 어머니와 자기 아버지를 두려워하고 나의 안식일들을 지키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라.
출20:15 너는 도둑질하지 말지니라.
레19: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고 서로에게 거짓말하지 말라.
⑥ “누구든지 율법 전체를 지키다가 하나를 범하면, 전체를 범한 자가 되느니라.”(약2:10) 이 말씀을 염두에 둔다면 금요일 오후6시에서 토요일 오후6시까지 안식일을 지키면서 가스렌지에다 음식을 조리하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도는 민15:33-36에서 돌에 맞아 죽은 자처럼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안식일에는 가스렌지에 불을 붙일 수 없기 때문이다.(출35:3)
민15:33-35 나무가지를 거둬들이는 자를 본 사람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 앞으로 데리고 와서 그를 철창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에게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가 공포되지 않았음이더라.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영 밖에서 그를 돌로 칠지니라." 하시더라.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온 회중이 그를 진영 밖으로 데리고 가서 그를 돌로 쳤더니, 그가 죽으니라.
출35:3 너희는 안식일 날에 너희의 온 처소에서 불을 피우지 말지니라.
⑦ 신약에서의 계명은 두 개(요15:10,12)로 구약 성경의 십계명을 대신한다. 이 사실은 이방인의 사도에 의해 명백하게 증거되었다.(롬13:9-11) 고린도후서3장에 따르면 돌판에 새겨진 것(법문)은 제거되었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율법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고 은혜 아래 있다.(롬6:14) 신약 시대의 믿는 자가 율법의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고 한다면 그는 은혜로부터 떨어져 나간 것이다.(갈5:4)
요15:10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들을 지켜서 그 분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나의 계명들을 지키면 나의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15:12 이것이 나의 계명이니 내가 너희를 사랑하는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라.
롬13:9-11 그것은 "너는 간음하지 말지니라, 너는 살인하지 말지니라, 너는 도둑질하지 말지니라, 너는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너는 탐내지 말지니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 가운데 다 들어 있음이니라. 사랑은 자기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 때를 아노니, 지금은 바로 잠에서 깨어나야 할 시간이로다. 이는 지금이 우리가 처음 믿은 때보다 우리의 구원이 더 가까워졌음이라.
롬6:14 죄가 너희를 주관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기 때문이라.
⑧ 팔레스타인으로부터 14,00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안식일을 지키는 자는 안식일을 범하는 셈이다. 팔레스타인 지방 이외에서는 안식일이 언급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창2장에서도 안식일은 언급되지 않는다.(창2:8-14) 금요일 오후부터 토요일 오후 6시까지 안식하는 사람은 일요일에 가게 문을 열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을지 몰라도 하나님을 속일 수는 없다. 미국에서의 금요일은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자신과 이스라엘 사이의 표적으로 주신 그 땅에서는 이미 토요일이기 때문이다.(느9장과 겔20:12,20)
겔20:12 또 나는 그들에게 내 안식일들도 주었으니 나와 그들 사이에 표적이 되게 하고 그들로 내가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주인 줄 알게 하려는 것이라.겔20:20 또 내 안식일들을 거룩하게 하라. 그 안식일들은 나와 너희 사이에 표적이 되리니, 이는 내가 주 너희 하나님인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⑨ 그리스도인들은 일주일의 첫날에 모이고(행20:7) 일주일의 첫날에 빵을 떼어먹으며 일주일의 첫날에 말씀을 전파하고, 일주일의 첫날에 연보를 거두며(고전16:1-2) 일주일의 첫날에 그들의 구주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요20:1, 마28:1, 눅24;1) 일주일의 첫날에 성령을 받았다.(행2:1-2) 결과적으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가 일주일의 첫날이 아닌 일곱째 날을 지키는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구약시대 유대인으로서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미친 짓에 대하여 성령께서 뭐라고 계시하는가는 다음 구절들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롬3:20,28 9:31-33 10:1-4)
행20:7 그 주의 첫날 제자들이 빵을 떼고자 함께 모였을 때, 바울이 그들에게 설교하되 다음날 떠날 준비를 하고 한밤중까지 설교를 계속하더라.
고전16:1-2 이제 성도들을 위한 모금에 관해서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같이 너희도 그렇게 행하라. 매주 첫날에 너희 각자가 하나님께서 번성케 하신 대로 따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는 모금하는 일이 없게 하라.
요20:1 그 주의 첫날 아직도 어두운데 막달라 마리아가 일찍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진 것을 보고
마28:1 안식일이 끝날 무렵, 그 주의 첫날 새벽이 시작될 때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갔더라.
눅24:1 그 주의 첫날 아주 이른 아침에 그들이 준비한 향료를 가지고 무덤에 왔는데 다른 사람들도 그들과 함께 있더라.
행2:1-2 그 후 오순절 날이 되자 그들이 다 하나가 되어 한 장소에 모였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거친 강풍 같은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을 가득 채우더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그 분 앞에 의롭게 될 육체가 없나니, 이는 율법을 통해서는 죄의 깨달음이 있음이니라.
롬3:28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이 율법의 행위들이 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단정하노라.
롬9:31-33 그러나 의의 법을 따르던 이스라엘은 의의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렇게 되었느냐? 이는 그들이 믿음으로 의를 구하지 아니하고 율법의 행위로 구하였기 때문이라. 그들이 그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에 넘어진 것이라. 기록된 바와 같이 "보라, 내가 시온에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거치는 반석을 두노니,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느니라.
롬10:1-4 형제들아, 내 마음의 소원과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이스라엘을 위한 것이니, 즉 그들의 구원을 위한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 대해 증거하노니, 그들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열성은 있으나 지식을 따라 된 것은 아니니라.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들의 의를 세우려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의에 복종치 아니하였음이니라. 그리스도께서는 믿는 모든 사람에게 의가 되시고자 율법의 끝이 되셨느니라.
⑩ 초기의 안식교도들은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사랑의 표시로서 구약시대 유대인의 안식일을 지켜야 할 뿐 아니라 만약 이를 지키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다고 가르쳤다. 심지어 이들은 마귀가 속죄염소(scapegoat)로서 그리스도인들의 죄를 가져갔으며 따라서 사탄의 혼의 수면, 악인의 멸절(annihilation),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루시퍼에 의한 지구에서의 천년 통치 등을 가르쳤다. 그러다가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이 그들에게 성경을 읽도록 함으로써 수많은 잘못이 드러나자 요즈음에는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바꾸었다.
*사람은 피의 속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사람이 그리스도를 사랑하면 모세에게 준 구약의 계명들(그리스도의 계명들이 아닌)을 지킬 것이다.
*예전에는 계시록13:16-17을 좋아하더니 지금은 요일2:4로 바뀌었다. 원래 그들의 가르침은 일요일에 교회 가는 것이 짐승의 표라는 것이었다.
계13:16-17 그가 모든 자, 즉 작은 자나 큰 자, 부자나 가난한 자, 자유자나 종이나 그들의 오른손이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그 표나 그 짐승의 이름이나 그의 이름의 숫자를 지닌 사람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사거나 팔 수 없게 하더라.
요일2:4 "나는 그 분을 아노라." 하면서 그의 계명들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쟁이니, 진리가 그 사람 안에 있지 아니하니라.
안식교의 문제는 말씀에 능숙하지 못한(히5:13) 어린 아이들에게 남겨 두고 우리는 출12:16로 가보자. 이 놀라운 구절에 따르면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제7일 안식일이 주어지기 전에(느9:14) 그들에게는 일주일의 첫날이 거룩한 성회로 모이는 날로 주어졌다. 출12장의 문맥은 명백히 피값으로 산 바 된 믿는 자들이 율법이 주어지기 전 은혜 아래에서 구원받는 장면이다.
히5:13 젖을 사용하는 자는 누구나 의의 말씀에 능숙하지 못하나니, 이는 그가 어린 아이이기 때문이요
출12:16 첫날에 성회가 있으며 일곱째 날에도 너희에게 성회가 있으리니 이 두 날에는 각자가 먹어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 어떤 형태의 일도 해서는 안되나니 그 일만이 너희가 할 일이니라.
느9:14 그들에게 주의 거룩한 안식일을 알게 하시고, 주의 종 모세의 손을 통하여 그들에게 법규들과, 규례들과, 율법들을 명하셨으며,
3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을 복 주시고 그것을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 날에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지으신 그의 모든 일로부터 쉬셨음이라.
일곱째 날을 보면 앞에서 6번이나 반복된 저녁과 아침이란 표현이 빠져 있다. 비록 카톨릭 혹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에게는 이 사실이 아무런 진리나 빛을 제시하지 못할지라도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어떤 신학자에게나 저녁과 아침이란 표현이 왜 일곱째 날에만 빠져 있는지 한번 물어보라. 아마 해질 무렵까지 종일 기다려도 적절한 답변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에 관해 완전히 무지하다. 히브리어 본문 역시 이에 관해 아무런 계시도 주지 못하며 히브리어 어휘집 역시 진리를 찾고자 하는 학생들을 혼동시킬 뿐이다.
일곱째 날은 끝이 없다. 왜냐하면 이 날은 일곱 번째 천년 기간을 예표하기 때문이다.(계20:1-6) 이 일곱 번째 천년은 곧바로 영원 세계와 연결되기 때문에 끝이 없다.(계20:9-10)
계20:1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의 손에는 끝없이 깊은 구렁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가졌더라.
계20:2 그가 그 용을 잡으니, 곧 마귀요 사탄인 옛 뱀이라. 그를 천 년 동안 묶어 두니
계20:3 그를 끝없이 깊은 구렁에 던져서 가두고 그 위에 봉인하여 천 년이 찰 때까지는 민족들을 다시는 미혹하지 못하게 하더라. 그 후에는 그가 반드시 잠시 동안 풀려나게 되리라.
계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그들이 그 위에 앉았는데 심판이 그들에게 주어졌더라. 또 예수에 대한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목베임을 당한 사람들의 혼들도 보았는데, 그들은 그 짐승에게나 그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표를 그들의 이마 위에나 손에도 받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을 통치하더라.
계20:5 그러나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 나머지는 천 년이 끝날 때까지 다시 살지 못하리라. 이것이 첫 번째 부활이라.
계20:6 첫 번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는 복되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오히려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들이 되어 천 년 동안 그와 함께 통치하리라.
계20:9 그들이 땅의 넓은 데로 올라가서 성도들의 진영과 사랑하시는 도성을 포위하니, 하늘에서 불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와 그들을 삼켜 버리더라.
계20:10 그들을 미혹하던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그 곳에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영원 무궁토록 밤낮 고통을 받으리라.
마지막 아침은 재림과 더불어 시작되기 때문에 이 날은 저녁과 아침이 있을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또 한 하루가 뒤따라야 한다. 그러나 더 이상 그 어떤 날도 뒤따르지 않는다. 왜냐하면 계20:10에서 영원히 시작되기 때문이다.(말4:2 마13:43 계20:7 계21,22장)
말4:2 그러나 내 이름을 두려워하는 너희에게는 의의 태양이 그의 날개에 치유를 가지고 솟아오르리니, 그리하면 너희는 나가서 외양간의 송아지들처럼 자라리라.
마13:43 그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의 왕국에서 해처럼 빛나리라.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계20:7 그 천 년이 끝나면 사탄이 그의 감옥에서 풀려나
이와 같이 전천년주의는 성경의 정확한 해석체계이다. 만약 이 사실이 대단치 않게 보인다면 다음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인간의 전통은 지난 500년간의 보수주의 학자들을 포함해서 창1:6에서 이미 성경적 해석을 벗어나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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