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98편의 주제는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천년통치이다.
1 오, 새 노래로 주께 노래하라. 이는 그가 놀라운 일들을 행하셨으며, 그의 오른손과 그의 거룩한 팔이 자신을 위하여 승리를 쟁취하였음이라.
시96:1과 시31:21과 일치한다.
시96:1 오, 새 노래로 주께 노래하라. 온 땅아, 주께 노래하라.
시31:21 주를 송축할지어다. 이는 그가 견고한 성읍에서 그의 놀라운 자애를 내게 보이셨음이라.
오른손은 시44:3에서 논의한 바 있다. 손은 팔에 달려있으므로 “그의 거룩한 팔”도 역시 주 예수님에 대한 언급이다.(시44:3 77:15)
시44:3 그들이 자기들의 칼로 땅을 얻어 소유함이 아니요, 그들의 팔이 그들을 구원함도 아니라, 주의 오른손과 주의 팔과 주의 얼굴의 빛으로 된 것이니, 이는 주께서 그들에게 은총을 베푸셨기 때문이니이다.
시77:15 주께서는 주의 팔로 주의 백성들인 야곱과 요셉의 아들들을 구속하셨나이다. 셀라.
그리스도인이 주께 노래를 부를 수 있음을 주목하라. 주위에 그 노래를 들을 사람이 있을 필요는 없으며 회중 가운데서도 그 노래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주님을 위하여 부른다.
2 주께서 그의 구원을 알리셨고, 그의 의를 이방의 목전에 드러나게 나타내셨도다.
이것은 너무도 분명히 사40:5 계1:7 슥12:10이 문자 그대로 성취되는 것을 말한다.
사40:5 주의 영광이 나타나게 될 것이며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니, 이는 주의 입이 그것을 말씀하셨음이라.
계1:7 보라, 그가 구름들과 함께 오시리니 모든 눈이 그를 볼 것이며,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또한 땅의 모든 족속이 그로 인하여 애곡하리라. 그대로 되리로다. 아멘.
슥12:10 또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의 거민들 위에 은혜와 간구의 영을 부어 주리라. 그러면 그들은 그들이 찔렀던 나를 쳐다볼 것이며, 그들이 그를 위하여 애통하리니 마치 어떤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통함같이 할 것이요, 그들이 그를 위하여 비통에 잠기리니 마치 어떤 사람이 자기 첫아들을 위하여 비통에 잠기듯 하리라.
“그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시며(롬10:1-4 고전1:30) 그분은 1960년 동안 단 한 번도 그분 자신을 이방의 목전에 드러나게 나타내신 적이 없다.
롬10:1-3 형제들아, 내 마음의 소원과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이스라엘을 위한 것이니, 즉 그들의 구원을 위한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 대해 증거하노니, 그들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열성은 있으나 지식을 따라 된 것은 아니니라.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들의 의를 세우려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의에 복종치 아니하였음이니라.
고전1:30 그러나 너희는 그 분에게서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주께서는 하나님에게서 나셔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와 거룩함과 구속이 되셨으니
3 그가 이스라엘 집을 향해 그의 자비와 진리를 기억하셨으니, 땅의 모든 끝이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땅의 모든 끝이 하나님의 구원을 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도 그 구원을 보지 못했다. 사카랴의 승리의 기도는(눅1:68-74) 열아홉 세기 동안 연기되었다.
눅1:68-74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을 송축하라. 이는 주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아 구속하셨으며 또 자기 종 다윗의 집에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일으키셨음이라. 주께서는 세상이 시작되면서부터 있었던 자기의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같이 우리의 원수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려 하심이라. 우리 조상에게 약속하신 자비를 행하시며 그의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시고 우리의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대로 우리를 우리 원수의 손에서 구하여 내심은 두려움 없이 주를 섬기기를
4 온 땅아, 주께 즐거운 소리를 내어라. 큰 소리를 내며 기뻐하고 찬송하라.
5 하프로 주께 노래하라. 하프로, 또 시를 말하며 노래하라.
6 나팔들과, 뿔나팔 소리로 왕이신 주 앞에 즐거운 소리를 내어라.
7 바다와 거기에 충만한 것은 외치며, 세상과 그 안에 거하는 것들도 외칠지어다.
8 큰 물들은 손뼉을 치며, 산들은 함께 즐거워할지니
4-8절은 문자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자연이 즐거워하고 그 구성요소들이 실제로 그리스도의 임재에 반응할 것이다. 이는 그분이 그들을 창조하신 분이기 때문이다.(골1:15-17)
골1:15-17 그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며, 모든 피조물의 첫 태생이시니 이는 만물이 그에 의하여 창조되되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과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보좌들이나 주권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그에 의하여 또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이라. 그는 만물 이전에 계시고 또 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존속하느니라.
그분의 오심은 그들을 썩어짐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킨다.(롬8:21) 바울은 “모든 창조물이 이제까지 함께 신음하며 고통받”고 있다고(롬8:22) 말했다. 시온에서 오셔서 창3:15-20의 저주를 제거하실 구원자(롬11:26-27) 기다리고 있는 것은 사람들과 동물들뿐만이 아니다. 꽃들과 수풀들도 기다리고, 나무들과 바위들도 기다리고, 산들과 작은 산들도 기다리고, 강들과 샘물들도 기다리고, 바다들과 대양들도 기다리고, 협곡과 사막과 극지방의 얼음들도 기다린다.
롬8:21 이는 피조물 자체도 그 썩어짐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스러운 자유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라. 는 것을 우리가 아노니
창3:17-19 네가 네 아내의 음성에 귀를 기울인 까닭에 내가 네게 명하여 말하기를 '너는 그것을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먹었으니, 너로 인하여 땅은 저주를 받고 너는 너의 전 생애 동안 고통 중에서 그 소산을 먹으리라. 또 땅은 네게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낼 것이요 너는 들의 채소를 먹을 것이며 네가 땅으로 돌아갈 때까지 네 얼굴에 땀을 흘려야 빵을 먹으리니, 이는 네가 땅에서 취해졌음이라. 너는 흙이니 너는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롬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와 같이 "구원자가 시온에서 와서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제거하리라. 이는 내가 그들의 죄들을 없앨 때 그들에 대한 나의 언약이 이것임이니라." 함과 같으니라.
마19:28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중생(regeneration 새 세대)이라는 말을 땅에 적용하셨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면서 땅이 중생하게 될 것이다.
마19:28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를 따르는 너희들은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새 세대에,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9 주 앞에서 할지라. 이는 그가 땅을 심판하러 오시기 때문이라. 그가 세상을 의로, 그 백성을 공평으로 심판하시리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셨을 때 그분이 오신 목적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던 바로 그 내용이다.(요3:17) 그분은 심판이 나중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요5:28-29) 초림 때 그분은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서 오셨다.(요3:17 마11:29-30 딤전2:3-4)
요3:17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정죄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를 통하여 세상이 구원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5:28-29 이를 이상하게 여기지 말라. 무덤들 속에 있는 모든 자들이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저주의 부활로 나오리라.
마11:29-3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서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가 너희 혼에 쉼을 얻으리라.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볍기 때문이라.
딤전2:3-4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기뻐하실 만한 일이니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의 지식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야고보는 심판이 임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고 말하지만(약5:9)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영광으로 되돌아가고 나서 오랜 후의 이야기다.
약5:9 형제들아, 정죄받지 않으려거든 서로 원망하지 말라. 보라, 심판하시는 분이 문 앞에 서 계시니라.
그분이 누군가를 심판하려고 깨어나시면(시3:7 7:6 9:19) 그분은 땅의 사람을 심판하실 것이다.(시10:18) 그분이 이 심판을 행하러 오실 때 그분은 정부를 취하여 “그의 어깨 위에”(사9:6) 놓으신다. 시67:4에서 말씀한대로 그분이 땅위의 민족들을 통치하실 것이기 때문이다.(계11:15)
시3:7 오 주여, 일어나소서. 오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는 나의 모든 원수들의 턱뼈를 치셨으며, 주께서 악인들의 이를 부수셨나이다.
시7:6 오 주여, 주의 노하심으로 일어나소서. 내 원수들의 격노로 인하여 일어나소서. 나를 위하여 깨시어 주께서 명하신 심판이 임하게 하소서.
시9:19 오 주여, 일어나소서. 사람이 승리하지 못하게 하시며, 이방이 주의 목전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
시10:18 아비 없는 자와 압제당하는 자에게 공의를 행하셔서 땅의 사람이 다시는 압제하지 못하게 하소서.
사9:6 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으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놀라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시67:4 오, 민족들이 즐거워하고 기쁨으로 노래하게 하소서. 이는 주께서 백성들을 의롭게 판단하시며 땅 위의 민족들을 통치하실 것이기 때문이니이다. 셀라.
계11:15 그 후에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하늘에서 큰 음성들이 있어 말하기를 "이 세상의 나라들이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왕국들이 되어서 그 분이 영원무궁토록 통치하시리라."고 하더라.
그분은 왕으로 오셔서 심판하시러 보좌에 앉으실 것이다.(마25:31) 그분의 사도들이 그분과 함께 심판할 것이고(마19:28) 순교자들도 그분과 함께 심판할 것이다.(계20:4) 그분은 땅을 심판하실 것이다.(9절 계6:10)
마25:31 인자가 그의 영광중에 오고, 또 모든 거룩한 천사들이 그와 함께 오면 그 때에 그가 그의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19:2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를 따르는 너희들은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새 세대에,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계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그들이 그 위에 앉았는데 심판이 그들에게 주어졌더라. 또 예수에 대한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목베임을 당한 사람들의 혼들도 보았는데, 그들은 그 짐승에게나 그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표를 그들의 이마 위에나 손에도 받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을 통치하더라.
계6:10 그들이 큰 음성으로 울부짖으며 말하기를 "오 거룩하시고 참되신 주여, 땅에 살고 있는 그들을 심판하시어 우리의 피를 갚아 주실 날이 얼마나 남았나이까?" 하더라.
'강 해 > 시편 4권(90-10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100편 1절 - 5절 (0) | 2025.02.12 |
---|---|
시99편 1절 - 9절 (2) | 2025.02.11 |
시97편 1절 - 12절 (0) | 2025.02.10 |
시96편 1절 - 13절 (3) | 2025.02.09 |
시95편 1절 - 11절 (3) | 2025.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