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해/시편 5권(107-150)

시141편 1절 - 10절

예수님 사랑합니다 2025. 3. 7. 09:22

1 주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오니 속히 내게 임하시고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 내 음성에 귀를 기울여 주소서.

그는 도움이 필요하며 그것도 속히 필요하다.(시31:2 69:17)

시31:2 주의 귀를 내게 기울여 나를 속히 구해 주시고, 나를 구원하는 방어의 처소로서 나의 견고한 반석이 되소서.

시69:17 주의 얼굴을 주의 종으로부터 숨기지 마소서. 내가 고난 가운데 있으니 속히 나를 들으소서.

2 내 기도가 주 앞에 향처럼 놓이게 하시며, 나의 손을 들어 올림이 저녁 희생제 같게 하소서.

눅1:9-11과 계8:3에 따르면 향은 기도의 모형이다. 기도할 때는 하늘을 향해 양손을 들어올리며(왕상8:22) 신약에서도 그렇다.(딤전2:8)

눅1:9-11 그가 제사장 직무의 관례에 따라 주의 성전에 들어가 향을 피우는 일에 뽑혔더라. 향을 피우는 그 시간에 온 백성의 무리가 밖에서 기도하고 있는데 주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오른편에 서 있더라.

계8:3 다른 천사가 나와서 금향로를 가지고 제단에 서서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함께 그것을 보좌 앞에 있는 금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더라.

왕상8:22 솔로몬이 이스라엘 온 회중 가운데 주의 제단 앞에 서서 하늘을 향하여 그의 손을 펴고

딤전2:8 그러므로 나는 남자들이 성냄과 주저함이 없이 어디서나 거룩한 손들을 들고 기도하기를 바라노라.

3 오 주여, 내 입 앞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잘못된 것이 아무것도 입 속으로 들어가거나 입에서 나오지 않도록 하는 문지기가 필요하다. 그는 그 집의 소유주이신 분께(고전6:19-20) 받아들여질 만한 암호를 만들도록 요구한다. 또 생각지 않은 시간에 마귀가 입을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감시하는 파수군이 필요하다. 친구들의 모임, 사업장의 모임, 가족 모임에서 그리고 험담하고 거짓으로 비난하고 과장하고 화를 내고 불평하려는 유혹을 받을 때 이 약속을 주장해야 한다.

고전6:19-20 또한,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바 너희 안에 계신 성령의 전인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라. 너희는 값을 치르고 산 것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의 것인 너희 몸과 너희 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4 내 마음이 악한 일에 기울어지지 않게 하시어 죄악을 행하는 자들과 더불어 악을 행하지 않게 하소서. 나로 하여금 그들의 진수성찬을 먹지 않게 하소서.

마음은 비탈길을 따라 내려가기 전에 어떤 것에 기울어질 수 있다. 그 기도는 교리적으로 날마다 양식을 필요로 하는(계12:14) 환란 때의 유대인들의 기도와 유사하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옵시고”(마6:13)

계12:14 그때 그 여인이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았는데, 이는 그녀가 광야에 있는 자기 처소로 날아가서 그 곳에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부양받으려 함이더라.

삿9:3은 그처럼 기울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성경에서 기울인다는 말은 귀와 관련하여 십수 번 사용된다. 이것은 사람이 어떤 것을 들으려고 또는 듣지 않으려고 미리 태세를 갖추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그 기도는 어떤 결정을 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미리 올바른 방향으로 마음을 움직여주셔서, 마귀가 자기에게 유리하게 그 경사를 조종하지 못하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삿9:3 그의 어머니의 형제들이 이 모든 말을 모든 세켐 사람들의 귀에 전하니 그들의 마음이 아비멜렉을 따르고자 하더라.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그는 우리의 형제라." 함이더라.

언뜻 보기에 단순한 것 같은 “나로 하여금 그들의 진수성찬을 먹지 않게 하소서.”는 잠23:1-3 단11:27 사28:15와 연관성에 주목하라. 진수성찬을 먹는 일에 관해 경고가 들어있다.(잠23:8)

잠23:1-6 치리자와 함께 음식을 먹으려고 앉아 있거든, 네 앞에 있는 자가 누구인지 잘 생각하라. 만일 네가 탐식하는 사람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두라. 그의 진수성찬을 탐내지 말라. 그것들은 속이는 음식이니라.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며, 네 자신의 지혜를 그칠지니라. 네 눈을 허무한 것에 주목하려느냐? 재물은 반드시 스스로 날개를 만들어 하늘을 향하여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악한 눈을 가진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진수성찬을 탐내지 말라.

단11:27 이 두 왕의 마음이 서로 해칠 것을 생각하며 그들이 한 상에 앉아서 거짓말을 할 것이라. 그러나 그 일이 형통하지 못하리니 이는 그 종국이 정해진 때에 이를 것임이라.

사28:15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사망과 더불어 언약을 맺었고 우리가 지옥과 더불어 합의하였도다. 넘치는 재앙이 지나갈지라도 우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이는 우리가 거짓을 우리의 피난처로 삼았고 허위 아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숨겼음이라." 하였도다.

잠23:8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네 아름다운 말들도 잃어버리리라.

5 의인으로 나를 치게 하소서. 그것이 친절이 되리이다. 그로 나를 책망케 하소서. 그것이 내 머리를 상하지 않게 하는 좋은 기름이 되리니, 이는 그들의 재난 중에도 내 기도가 여전히 있음이니이다.

“의인으로 나를 치게 하소서.” 조셉 알렉산더는 이 구절은 너무 불분명해서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존 오웬즈(John Owens)는 그것이 ‘의인으로 하여금 우호적으로 즉 친절하게 나를 치게 하소서.’라고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성경을 고친다. 두 사람 모두 잠27:6의 말씀을 잊어버렸다. “친구가 주는 상처는 신실한 것이나, 원수의 입맞춤은 속이는 것이니라.”

그들은 그것이 단지 우호적인 상처요 친절한 상처일 뿐이라고 생각한 것인가? 의인이 성도들 중 한 사람을 책망할 때는 잔인하게 하지 않고, 그 일을 세상에 떠벌리지도 않고, 그를 치욕스럽게 하려들지도 않을 것이며, 다만 하나님의 교훈을 따라 책망할 것이다.(눅17:3 딤전5:1,20 딤후4:2 딛1:13)

눅17:3 너희는 스스로 주의하라. 네 형제가 너에 대하여 죄를 지으면 그를 꾸짖고, 그가 회개하면 용서하라.

딤전5:1 나이 많은 이를 책망하지 말고 오히려 아버지처럼, 젊은 남자들은 형제처럼 권고하며

딤전5:20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들 앞에서 책망하여 다른 사람들도 두려워하게 하라.

딤후4:2 너는 말씀은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대비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리로 견책하고 책망하며 권고하라.

딛1:13 이 증거가 옳도다. 그러므로 너는 그들을 엄히 꾸짖어 그들로 믿음 안에서 건전하게 하고

왕상20:37에 나오는 얻어맞는 선지자를 보라. 그는 얻어맞았을 때 문자 그대로 상처를 입었고 의인에게 얻어맞았다. 그리고 거기에는 우호적인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왕상20:37 그리고 나서 그가 또 한 사람을 만나 말하기를 "내가 청하노니 나를 치라." 하자 그 사람이 그를 치되 상처를 입도록 치니라.

6 그들의 재판관들이 돌무더기에 내쳐질 때 그들이 내 말들을 들으리니, 이는 내 말들이 달기 때문이니이다.

그들의 재판관들은 시82:2 계17:12 단2:41-43과 어울린다.

시82:2 너희가 언제까지 불공평하게 판단하며 언제까지 악인들의 낯을 용납하겠느냐? 셀라.

계17:12 또 네가 본 그 열 뿔은 열 왕이라. 아직 왕국을 받지는 못하였으나 그 짐승과 더불어 한 시간 동안 왕들로서의 권세를 받으리라.

단2:41-43 그 일부는 토기장이의 진흙이며 일부는 철인 발과 발가락을 왕께서 보셨으니 그 왕국이 나뉠 것이며,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 왕국에는 철의 강함이 있을 것이니이다. 또한 그 발가락의 일부는 철이요 일부는 진흙이므로 그 왕국이 부분적으로 튼튼하고 부분적으로 부서질 것이니이다.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들은 다른 인종과 섞일 것이나 그들이 서로 합하지 못하는 것이 철이 진흙과 섞이지 못함과 같으리이다.

이 구절은 메시야에 관한 구절이다. 그 재판관들은 자기들이 내쳐질 때 하나님의 말씀들을 알게 되며(겔33:33) 천년왕국에서 살아남는 자들은 그 말씀들의 달콤함을 알게 된다.

겔33:33 이것이 이루어지리니 보라, 이일이 이루어지리라. 그때에 그들은 선지자가 그들 가운데 있었음을 알게 되리라.

7 사람이 땅 위의 나무를 꺾고 쪼개는 것처럼 우리의 뼈들이 음부의 입구에 흩어졌으나

나무가 무엇을 뜻하는가?

① 사람들은 나무에 비유된다.(렘5:14 겔15:3-6)

렘5:14 그러므로 만군의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이 말을 하니, 보라, 내가 네 입에 있는 말들을 불로 만들고 이 백성을 나무로 만들리니, 그 불이 그들을 삼키리라.

겔15:3-6 거기서 취한 나무로 무슨 일을 할 수 있겠으며 사람들이 거기에서 무슨 그릇을 걸 못 한 개를 취할 수 있겠느냐? 보라, 그것은 땔감으로 불에 던져지는 것이며 불이 그 양끝을 삼키고 그 중간을 사르리니 그것이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하겠느냐? 보라, 그것이 온전하게 있었을 때에도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지 못하였거늘 불에 삼켜지고 살라졌을 때에는 무엇을 만드는 데 얼마나 더 적합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삼림의 나무들 가운데서 포도나무를 땔감으로 불에 내어 준 것처럼 내가 예루살렘의 거민들도 그렇게 내어 주리라.

② 사람들은 불속에서 소멸될 나무에 비유된다.(말4:1) 겔20:47-48에 따르면 이것은 분명히 지옥의 모형이다.

말4:1 보라, 이는 화덕같이 탈 그 날이 오기 때문이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정녕 다 그루터기가 되리라. 오는 그 날이 그들을 태우리니, 뿌리나 가지도 그들에게 남기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겔20:47-48 남쪽의 삼림에게 말하기를 "주의 말씀을 들으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네 안에 불을 붙이리니, 그러면 그 불이 네 안에 있는 모든 푸른 나무와 모든 마른 나무를 삼킬 것이요, 타오르는 불꽃은 꺼지지 아니할 것이며, 남쪽으로부터 북쪽에 이르는 모든 얼굴이 그 안에서 태워지리라. 모든 육체는 나 주가 그것을 불붙인 줄을 알지니, 그것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라.

③ 성경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을 처음으로 분명히 묘사하는 곳에서 쪼개진 나무가 나온다.(창22:3)

창22: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그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그와 함께 있는 청년들 중 두 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일어나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갔더라.

④ 환란 때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유대인 순교자들은(시72:14) 목베임을 당한 후에 번제물로 바쳐진다.(사6:13 레1:4,8 계20:4) 그 나무가 불에 태워지는 것이다. 또다시 우리는 이 시편 기록자가 이스라엘 민족, 자옥에 있는 사람, 또는 그리스도를 언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곳에 이르렀다.(욥30:28-31 애3:1-9)

시72:14 그가 그들의 혼을 속임수와 폭력에서 구속하리니, 그들의 피가 그의 목전에서 귀하리이다.

사6:13 그러나 그 안에 아직도 십분의 일이 있을 것이요 그것이 돌아와서 먹힐 것이니, 잎이 떨어져 줄기가 남아 있는 보리수나무와 상수리나무처럼 거룩한 씨도 그 줄기가 되리라.

레1: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리하면 그것이 그를 위한 속죄로 주께 받아들여질 것이니라.

레1:8 제사장 아론의 아들들은 각 뜬 부분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 불 위에 있는 나무에다 정연하게 놓을 것이나

계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그들이 그 위에 앉았는데 심판이 그들에게 주어졌더라. 또 예수에 대한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목베임을 당한 사람들의 혼들도 보았는데, 그들은 그 짐승에게나 그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표를 그들의 이마 위에나 손에도 받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을 통치하더라.

욥30:28-31 나는 햇빛 없이 애곡하러 갔고 내가 서서 회중 가운데서 울었도다. 나는 용들에게 형제요, 올빼미들에게 벗이라. 내 가죽은 검어졌고 내 뼈는 열기로 탓도다. 내 하프도 슬픔으로 변하였고 내 오르간도 우는 소리로 변하였도다.

애3:1-9 나는 주의 진노의 막대기로 인하여 고난을 본 사람이로다. 그가 나를 인도하시어 어둠 속으로 데려오셨으나 빛으로는 데려오지 아니하셨도다. 참으로 그가 나를 치려고 돌이키시고, 나를 치려고 온종일 그의 손을 돌이키셨도다. 그가 나의 살과 가죽을 낡게 하시고 나의 뼈들을 꺾으셨도다. 그가 나를 치러 일어나서 쓴맛과 고통으로 나를 에워싸셨도다. 그가 나를 늙어 죽은 자들처럼 어두운 곳에 두셨도다. 그가 내 둘레에 울타리를 둘러 나로 나갈 수 없게 하셨으며 나의 사슬을 무겁게 하셨도다. 또 내가 울부짖고 소리지를 때 나의 기도를 닫으셨도다. 그가 다듬어진 돌로 내 길을 막으시고 내 작은 길들을 굽게 하셨도다.

⑤ 그러므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그 교리적인 언급은 문자적이다.

그 뼈들은 이스라엘의 마른 뼈들이며(겔37:4) 무덤들 속에 있지만(겔37:12) 죽음의 골짜기에 있는 마른 뼈들로 묘사된다.(겔37:6-10)

겔37:4 다시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이 뼈들에게 예언하여 그들에게 말하라. 오 너희 마른 뼈들아, 주의 말을 들으라.

겔37:12 그러므로 그들에게 예언하여 말하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오 내 백성아, 내가 너희 무덤들을 열어서 너희로 너희의 무덤들로부터 나오게 하여 너희를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오리라.

겔37:6-10 또 내가 너희 위에 힘줄을 놓고 너희 위에 살을 자라게 하고 피부로 덮고 너희에게 숨을 넣으리니 너희가 살리라. 그리하면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리라. 하시니라. 그러므로 내가 명령을 받은 대로 예언하였도다. 내가 예언하였더니 소리가 나고, 보라, 진동이 있고 뼈들이 모여들어 뼈가 자기 뼈에 붙더라. 내가 보았더니, 보라, 힘줄과 살이 그 뼈들 위에 오르고 피부가 그 위를 덮었으나, 그들 속에 숨이 없더라. 그때에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바람에게 예언하라. 인자야, 예언하여 바람에게 말하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오 숨아, 네 바람으로부터 와서 이 살해된 자들 위에 숨을 넣어 주어 그들로 살아나게 하라." 하시니라. 그래서 내가 주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예언하였더니 숨이 그들 속으로 들어갔고, 그들이 살아나 그들의 발로 서니 심히 큰 군대더라.

순교자들은 사람이 ‘땅을 갈아 일구는 것처럼’이 아니라 사람이 ‘나무를 쪼개는 것처럼’ 토막이 났다.(삿19:29 삼상15:33) 그 시체들이 땔나무처럼 땅 위에 온통 흩어졌다는 점에서 그 비유는 정확한 것이다.

삿19:29 그가 자기 집에 와서 칼을 가지고 자기 첩을 붙들어 그녀의 뼈와 함께 열두 조각으로 나누어 그녀를 이스라엘의 모든 지경에 보냈더라.

삼상15:33 사무엘이 말하기를 "네 칼이 여인들로 자식이 없게 하였듯이 네 어미도 여인들 중에서 자식이 없게 되리라." 하고 사무엘이 길갈에서 주 앞에서 아각을 찍어 쪼개더라.

“사람이 쪼개는 것처럼”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분은 부서진 얇은 조각들이 산산이 흩어져서 마치 자잘한 조각들로 쪼개진 땔나무처럼 내버려진 모습을 묘사한다. 겨울에 벽난로에서 수십 번 불을 피워본 사람은 누구나 여기 묘사된 것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이 불태워지기 위해 땔나무처럼 자잘한 토막으로 쪼개진다.(사24:6 33:12 42:25 겔15:4-6 20:47 24:10)

사24:6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으며 거기에 사는 자들은 황폐케 되었고, 그러므로 땅의 거민들은 불탔으며 적은 수가 남았도다.

사33:12 백성들은 석회가 타는 것같이 될 것이며 가시나무들같이 베어져 태워지리라.

사42:25 그러므로 주께서 성난 분노와 전쟁의 위력을 야곱 위에 부으셨으며, 그의 주위에 불을 붙이셨으나 그가 알지 못하고 불이 그를 태웠으나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도다.

겔15:4-6 보라, 그것은 땔감으로 불에 던져지는 것이며 불이 그 양끝을 삼키고 그 중간을 사르리니 그것이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하겠느냐? 보라, 그것이 온전하게 있었을 때에도 무엇을 만드는 데 적합지 못하였거늘 불에 삼켜지고 살라졌을 때에는 무엇을 만드는 데 얼마나 더 적합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삼림의 나무들 가운데서 포도나무를 땔감으로 불에 내어 준 것처럼 내가 예루살렘의 거민들도 그렇게 내어 주리라.

겔20:47 남쪽의 삼림에게 말하기를 주의 말씀을 들으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네 안에 불을 붙이리니, 그러면 그 불이 네 안에 있는 모든 푸른 나무와 모든 마른 나무를 삼킬 것이요, 타오르는 불꽃은 꺼지지 아니할 것이며, 남쪽으로부터 북쪽에 이르는 모든 얼굴이 그 안에서 태워지리라.

겔24:10 나무를 쌓아 올려 불을 붙이고 고기를 삶아 양념을 잘하여 뼈들을 사를지니라.

우리의 뼈들은 다윗의 뼈들이나 그의 친구들 또는 동료들의 뼈들이 아니다. 환란 때 순교당하는 유대인들의 뼈를 말한다.

8 오 주 하나님이여, 내 눈이 주께 있고 나의 신뢰도 주께 있으니, 내 혼을 빈곤한 곳에 버려두지 마소서.

9 나를 잡으려고 쳐 놓은 올무들과 죄악을 행하는 자들의 덫들에서 나를 지켜 주소서.

10 내가 안전하게 도피하는 동안 악인들로 하여금 자기들의 그물에 걸리게 하소서.

9절과 10절은 시140:9,11의 일이 벌어지기를 구하는 기도다.(시9:16)

시140:9 나를 에워싼 자들의 머리에 관하여는, 그들 입술의 해악으로 그것들을 덮게 하소서.

시140:11 악담하는 자는 지상에서 굳게 서지 못할 것이요, 재앙은 포악한 자를 뒤쫓아가 넘어뜨리리라.

시9:16 주께서는 그가 행하시는 심판으로 알려지시나, 악인은 자기 손으로 행한 일로 덫에 걸리는도다. 힉가욘. 셀라.

9절의 덫(시140:5)에 해당하는 영어 gin은 술의 일종인 진(gin)이 아니라 휘트니 조면기(cotton gin)에서처럼 기계장치를 나타내는 말이다. 여기서는 죄악을 행하는 자들이 그를 잡기 위해 사용하는 계략들이 기계적 고안물에 비유된다.(전7:29)

시140:5 교만한 자들이 나를 해치려고 올무와 줄들을 숨겨 두었으며, 길옆에 그물을 쳐 놓았고, 나를 잡으려고 덫을 놓았나이다. 셀라.

전7:29 보라, 이것이 내가 알아낸 유일한 것이니,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들은 많은 계략들을 고안해 냈다는 것이라.

이 시편의 마지막 두 구절은 이전 시편과 일치한다.(시140:5,8,11) 시140편의 구절들에 두 번이나 셀라가 붙어있었음을 주목하라.(시140:5,8)

시140:5 교만한 자들이 나를 해치려고 올무와 줄들을 숨겨 두었으며, 길옆에 그물을 쳐 놓았고, 나를 잡으려고 덫을 놓았나이다. 셀라.

시140:8 오 주여, 악인의 욕망들을 허락하지 마시고 더욱이 그의 악한 꾀는 허락하지 마시사 그들로 자고하지 못하게 하소서. 셀라.

시140:11 악담하는 자는 지상에서 굳게 서지 못할 것이요, 재앙은 포악한 자를 뒤쫓아가 넘어뜨리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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