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비평

칼빈주의 비평 - 주재권 구원(Lordship salvation)

예수님 사랑합니다 2025. 4. 17. 11:00

우리는 존 맥아더 목사 등 개혁주의 칼빈주의자들이 주장하는 Lordship Salvation(주재권 구원)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영어 위키백과는 Lordship Salvation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Lordship Salvation 논쟁은 크리스천 서클 내에서 구원 문제에 대하여 믿음과 행위의 관계에 관해 제기된 신학적 논쟁이다. 이 논쟁은 1980년대 이후로 초교파적 교회들과 복음주의 진영 내의 교회들 안에 존재해 왔다.
이 논쟁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를 한 개인의 구원자로 받아들일 때 그분을 또한 그 사람의 주 혹은 주인으로 받아들여야만 하는가? 어떤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명시적으로 주로 인정하지 않고 구원자로만 인정해서 받아들인다면 그의 구원은 참으로 진짜인가? 다시 말해서 이것은 한 개인이 그리스도를 주인으로도 영접하면 그 사람은 평생 동안 어떤 도덕적 규칙을 지키거나 행동을 하겠다는 확실한 약속을 그리스도에게 해야만 한다는 것을 뜻한다.
Lordship Salvation을 지지하는 사람 중 하나님 핑크(Arthur W. Pink)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어떤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에 굴복하지 않고 자기 마음과 행위의 왕좌에 그분을 주인으로 모시지 않고서도 자기가 그분을 구원자로 믿고 있다고 상상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
한편 맥아더 목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사역의 일환으로 회개, 믿음, 성화, 굴복, 복종, 최종적으로 영화롭게 되는 것을 생산해 내실 것이다. 하나님은 이런 것들을 만들어 내실 때 사람의 노력에 의존하지 않으시므로 이런 것들이 없는 구원 고백(체험)은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될 수 없다.’

다시 말해 Lordship Salvation 주창자들은 예수님이 구원자이시고 동시에 주님(주인)이시므로 구원받은 성도는 그분의 노예(slave)로서 그분의 말씀에 100% 순종해야 하며 그런 순종이 구원의 징표라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Lordship Salvation은 보통 약속 구원(Commitment salvation) 혹은 항복 구원(Surrender salvation)이라고 불립니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구원입니다. 그러므로 구원 교리가 잘못되면 성도의 종말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문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맥아더 목사는 여러 면에서 좋은 분이지만 칼빈주의와 Lordship Salvation 등에서는 성경과 매우 다른 것들을 가르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스프로울, 파이퍼, 폴 워셔 등도 비슷한 경향을 가진 칼빈주의자들이므로 이 분야에 대한 그들의 가르침 역시 신중하게 살펴보고 배격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미국 미들타운성경교회 웹사이트에 게재된 Lordship Salvation에 대한 조지 젤러의 반박의 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 조건

하나님의 구원 조건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 하나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서 구원받고 칭의를 얻습니다.

행16:31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안이 구원을 받으리라.

롬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평을 갖느니라.

Lordship Salvation의 조건

Lordship Salvation의 조건을 매우 많습니다. 맥아더 목사의 3가지 책 ‘예수님이 전한 복음’, ‘믿음은 행위를 한다’, ‘믿기가 어렵다’를 보면 Lordship Salvation의 조건들이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 그리스도께 굴복하며 순종하는 자세로 그분을 따른다.

ⓑ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모든 것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따른다.

ⓒ 회개하고 굴복하며 순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그리스도에게 복종한다.

ⓔ 주인이신 그리스도에게 자기 삶을 드린다.

ⓕ 모든 것을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 복종하기 위해 확실히 약속한다.

ⓗ 그리스도를 삶에서 최상의 권위로 여겨야 한다.

ⓘ 복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따른다.

ⓚ 죄에서 돌아선다.

ⓛ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을 버린다.

ⓜ 왕국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해서 드린다.

ⓝ 왕국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한다.

ⓞ 자기의 의지를 전적으로 버린다.

ⓟ 옛 생활을 철저히 부인한다.

ⓠ 가족보다 그리스도를 더 사랑한다.

ⓡ 스스로 굴복하고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서라.

ⓢ 죄들에서 돌아서라.

ⓣ 마음과 생각과 의지를 그리스도에게 복종시켜라.

ⓤ 날마다 십자가를 지고 자기를 부인하라.

ⓥ 영생의 필수 조건은 주님이 원하시면 이 땅에서 우리가 가진 모든 소유를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혹은 그럴 의향이 있는 것이다.

맥아더 목사는 약4:7-10이 모든 서신서에서 구원에 대한 가장 종합적인 초청이라고 말합니다. 과연 여기에 어떻게 구원받아야 하는 것이 대체 어디에 기록되어 있습니까? 이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따라야 할 성화의 지침이지 않습니까?

약4:7-10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종하라.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희로부터 도망하리라.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라. 그리하면 그 분께서도 너희에게 가까이 다가가시리라. 너희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너희 두 생각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정결케 하라. 괴로워하고 애통하며 울라. 너희 웃음을 슬픔으로, 너희 기쁨을 근심으로 바꾸라. 주의 목전에서 겸손하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실 것이라.

주목할 점들

① Lordship Salvation의 조건은 죄인인 사람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있지만 성경적 구원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고 할 때 우리는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일만 의지합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긍휼에 기초를 두고 있지 우리가 행한 의로운 일에 기초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딛3:5 우리가 행한 의로운 행위에 의하지 않고 그의 자비하심에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롬4:5 행함이 없어도 불경건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그 분을 믿는 사람에게는 그의 믿음이 의로 여겨지느니라.

엡2:8-9 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의 희생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희생이 우리를 구원합니다.

벧전3:18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셨으나 성령에 의하여 살림을 받으심으로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맥아더 목사는 우리는 구원에 일조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그러면서도 그는 사람이 여러 가지를 해야 하는 구원의 조건들을 나열합니다. 바로 이것이Lordship Salvation의 문제입니다.

② Lordship Salvation의 조건들을 보면 맥아더 목사 등은 제자의 길(제자도)이 곧 구원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즉 내가 무엇을 해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와 내가 무엇을 해야만 제자가 될 수 있느냐 이 둘을 구분하지 못한 결과 Lordship Salvation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구원의 유일한 조건을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 주 예수 그리스도 그분, 그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시고 끝내신 일, 그리고 그분의 말씀만 믿는 것입니다. 반면에 제자도의 조건을 구원받은 뒤 성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을 포함합니다. 그러므로 로드십 성화는 말이 되지만 로드십 구원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③ 제자도의 한 가지 조건을 자기 가족보다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것,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보다 주님께 더 충성을 보이는 것, 즉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사랑의 최고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제자가 되려면 내 가족, 소유, 생명보다 귀하게 주님을 여겨야 합니다. 이 제자도의 조건을 마22:37에 다시 진술한 것입니다.

마22:37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런데 Lordship Salvation을 주장하는 분들은 마22:37이 구원의 조건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마22:37은 바로 밑의 40절이 보여 주듯이 십계명을 요약한 것입니다.

마22:40 모든 율법과 선지서들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구원은 율법을 지킴으로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모두가 알듯이 아무도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으며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 위대한 명령과 십계명에 따라 우리는 다 정죄를 받고 지옥으로 가야만 합니다.

만일 하나님을 최고로 최상으로 사랑해야만 구원받는다면 우리는 다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하였고 지금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리하지 못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율법을 완전히 지키지 못하는 나 같은 죄인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입니다.

딤전1:15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는 이 말씀은 신실하며, 온전히 받아들이기에 합당하도다. 죄인들 중에서 내가 우두머리라.

롬8:3 율법이 육신을 통하여서는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 죄 때문에 자신의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 그 육신에 죄를 선고하셨으니

④ Lordship Salvation을 주장하는 분들은 제자도의 요구 조건을 실제로 완화하고 있는데 우리 주님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맥아더 목사의 Lordship Salvation의 요구 조건들에는 모든 것을 버릴 의향이 있어야 한다(be willing), 복종하려는 열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have an eagerness), 모든 것을 희생할 의향이 있어야 한다(be willing), 아버지와 어머니 등을 미워할 의향이 있어야 한다(be wiling)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주님이 요구하는 것은 의향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눅14:33 이와 같이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나의 제자가 될 수 없느니라.

우리 주님께서는 모든 소유를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희생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맥아더 목사 등의 Lordship Salvation 주창자들은 제자도의 조건을 예수님보다 완화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성도들은 제자도가 요구하는 모든 것을 완벽히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심지어 주님의 제자들도 믿음이 부족하여 많은 경우에 실수하고 넘어진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복된 소식은 모든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율법의 의가 요구하는 모든 것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후5:21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는 그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⑤ 맥아더 목사는 “믿기가 어렵다”의 9쪽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영생의 필수 조건은 주님이 원하신다면 이 땅에서 우리가 가진 모든 소유를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혹은 그럴 의향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사람마다 소유가 다르므로 구원의 조건이 다 다르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의 경우 구원의 조건을 주님이 원한다면 이 땅에서 자기가 가진 모든 소유를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의 경우 주님이 이것을 요구하지 않으면 그들은 이런 조건에서 면제가 됩니다. 따라서 이 기준에 따르면 영생의 조건은 주님께서 각 사람에게 하라고 요구한 것이 무어냐에 따라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조건을 하나가 아니라 여러 사람들을 위해서 여러 개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무어라고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설명해야 할 지 난감합니다.

⑥ Lordship Salvation의 모든 조건을 성취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복잡합니다. 그래서 맥아더 목사는 구원이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Lordship Salvation을 믿는 사람들은 어떻게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요? 자기들이 주님을 극도로 최상으로 사랑했음을 그들은 확신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주님께서 원하면 자기 재산을 다 바칠 수 있을까요? 주님이 자기에게 이렇게 하라는 것을 그들은 어떻게 확실히 알 수 있을까요? 자기가 제자로서의 모든 조건을 달성하였다고 그들은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주님께 한 약속이 주님의 기대에 미침을 그들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들의 경우 자기 삶의 영역 가운데 자신을 부인하지 않은 부분이 확실히 없을까요? 그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모든 죄로부터 돌아섰을까요? 아니면 어떤 면에서 여전히 죄를 짓고 있지는 않은가요? 여기에 언급된 모든 조건들과 자기 삶을 비교해 보면 과연 그들은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고 있을까요?

이렇게 검증을 하면 과연 그들은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요? 우리가 우리 자신을 바라보면 볼수록 더 실망이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보혈의 공로, 그것 하나만 의지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분, 그분만을 자랑해야 하지 않습니까?

빌3:8-9 실로 모든 것을 손실로 여김은 그리스도 예수 나의 주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며,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그것들을 오히려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기 위함이요 또 그 안에서 발견되고자 함이니, 나의 의는 율법에서 나온 것이 아니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나온 것이니, 곧 믿음에 의해서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의라.

하나님의 유일한 구원 방법은 은혜와 믿음을 통해 구원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뒤에 구원에 따른 선한 행위가 나옵니다.

엡2:8-10 (구원) 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성화) 우리는 그 분의 작품이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들을 위하여 창조되었느니라. 이 일들은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시어 우리로 그것들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신 것이라.

그러나 Lordship Salvation의 경우에는 은혜와 믿음과 행위 혹은 약속이 있어야 구원이 이루어집니다. 문제는 구원받지 못한 죄인이 어떻게 주님께 100% 순종하고 굴복할 수 있는가?입니다.

Lordship Salvation의 혼란과 혼동

다음은 데이빗 클라우드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Lordship Salvation 주창자들이 구원받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적으로 바르지 않습니다. 구원은 결코 완전한 복종을 만들어 내지 못하며 갓 구원받은 성도들은 성경 전체와 신학을 완전히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 성경에는 심지어 바울이 육신에 속한 육신적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른 자들이 있습니다.

고전3: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영적인 사람을 대하는 것처럼 말할 수 없어서 육신적인 사람, 즉 그리스도 안에서 아기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우리는 결코 성도가 육신적 그리스도인으로 남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Lordship Salvation 주창자들의 주장대로 완전히 복종하고 순종해야만 구원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① 구원은 아이들처럼 단순하게 예수 그리스도만을 믿는 것입니다.

마19:14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허락하고, 금하지 말라. 천국은 이런 자들의 것이니라."고 하시며

이런 면에서 구원은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쉬운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공식과 같이 틀에 박힌 구조로 간단히 4영리 같은 것을 설명하고 영접기도하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② 성경은 구원받기 위해 자신이 과거에 지은 모든 죄를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모든 죄를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회개는 마음의 변화와 이로 인한 생활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급진적 변화가 삶에 나타나서 삶의 방향을 180도 트는 것입니다.

③ Lordship Salvation 주창자들의 주장대로 구원받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것은 불가능하며 엄밀한 의미에서 행위 구원입니다. 성도가 이 오류에 빠지게 되면 오직 주님만 바라보지 않고 오직 그분만 신뢰하지 않고 자기의 행위와 경험을 바라보게 됩니다.

④ 구원은 반드시 사람의 삶의 변화를 가져오지만 구원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계속해서 사람의 행위만 살피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바울의 고백을 보기 바랍니다.

롬7:18 내 안에 (곧 내 육신 안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않는 줄을 내가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한 것을 어떻게 행하는 것인지는 알지 못하노라.

바울은 가장 훌륭한 그리스도인이었지만 그럼에도 그에게는 여전히 옛 사람(육신)이 남아 있었습니다. 내가 구원받았음을 지금 알 수 있는 유일한 이유는 내가 영원한 구원을 얻기 위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했다는 것입니다.

딤후1:12 그런 연유로 내가 이러한 고난을 당해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내가 믿은 분을 알고, 내가 위탁한 것을 그 날을 대비하여 그 분께서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나는 오직 그리스도만 믿습니다. 나 자신, 변화된 삶, 경험, 확고한 충성 등에 내 소망을 두거나 결코 그것들을 내 구원의 확신으로 삼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경이 요구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벧전1:14-16 순종하는 자녀들로서, 이전에 무지하던 때의 정욕에 너희 자신을 맞추지 말고 오히려 너희를 부르신 그 분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하라. 이는 기록되기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하시기 때문이니라.

그런데 나는 주님이 요구하는 것처럼 거룩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맥아더 목사를 포함해서 Lordship Salvation을 주장하는 모든 자들의 진실한 고백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땅에 사는 동안 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위치적 측면에서 완전할 뿐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나의 완전함에 대해 내가 바르게 집중하지 않고 나 자신의 거룩함과 완전함을 찾으려고 하면 결국 나는 낙심하게 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해거 말하지만 나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에서 선한 행위가 있어야 한다고 믿고 그렇게 가르칩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 구원의 증표는 아닙니다.

이런 것들을 가르치는 교회들에는 공통적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 교회들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구원받아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이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회중 앞에 나와서 자기가 이제야 구원받았다고 고백하는 일들이 계속해서 생깁니다.

자기가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분들 가운데 구원을 잘못 이해하여 이런 일을 할 수 있다고 나는 믿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대다수 회원이 이런 과정을 거치면 그런 교회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문제가 그런 교회들에 생길까요? 목사가 강단에서 늘 다음과 같이 설교하기 때문입니다.

* 과거의 모든 죄를 낱낱이 회개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삶의 모든 일에 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 삶에서 이런 전적 변화가 없으면 구원받지 못한 것이다.

* 구원에 의심이 있으면 구원받은 것이 아니다.

* 육신적 그리스도인은 없다.

강단에서 줄기차게 이런 메시지가 쏟아지면 많은 성도들이 구원받는 과정을 반복해서 거치게 되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강요받는 비참한 일이 교회 안에서 발생합니다.

구원의 확신에 의심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진짜로 구원받지 못하고 구원받은 것으로 착각하거나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의 확신에 의심이 생긴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구원받지 못한 것은 아닙니다.

Lordship Salvation은 칭의와 성화(제자도)를 혼동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Lordship Salvation 교리가 나온 배경

칼빈주의 5대 강령의 마지막 강령은 성도들의 견인인데 이 교리는 성도가 선한 행위를 지속하며 끝까지 견뎌야 함을 가르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칼빈주의에서는 한 사람이 구원의 확신을 가지려면 자기가 선택받은 자인지 아닌지를 알아야만 합니다. 그런데 자신이 선택받은 자인지 알 수 있는 징표는 끝까지 선한 행위를 지속하는가 여부입니다. 그 사람이 선택받은 자라면 끝까지 선한 행위를 유지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은 처음부터 선택받은 자가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칼빈주의자들 가운데는 율법준수, 특히 주일을 안식일로 여기고 안식일 준수 등을 강조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구원받았다고 하는 사람들 중 다수가 거룩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룩한 삶을 강조하기 위해 구원의 조건을 바꾸면 안 됩니다. 신약성경은 무려 100번 이상이나 우리가 오직 은혜로 그리스도를 믿음을 통해 구원받는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구원의 조건과 구원의 결과를 혼동하면 안 됩니다. 복음주의자들 가운데는 4영리 등을 간단하게 설명하고는 영접 기도하면 구원받는다고 주장하고 그렇게 실행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오류 때문에 다른 극단으로 가서 구원의 결과를 구원의 조건으로 만들면 안 됩니다.

그러면 끝으로 사람을 구원하는 믿음(saving faith)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의 모든 죄와 짐을 주님과 그분의 십자가 사역과 그분의 말씀에 두는 것입니다. 즉 구원하는 믿음은 우리 스스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구원하는 주님께서 이미 이루신 일에 안식하는 것입니다.

Lordship Salvation에 대한 결론

① 주님만 따르겠다고 약속하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② 주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우리는 노예로서 항상 100% 복종하겠다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③ 주님의 말씀에 복종하겠다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④ 내가 전적으로 주님만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⑤ 제자도의 모든 조건을 실천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⑥ 우리의 의로운 행위, 신실한 행위, 충성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우리를 구원합니다.

 

요일5:12 그 아들이 있는 자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는 생명이 없느니라.